차세대 먹거리 '첨단바이오'…과기정통부 "투자 강화하고 융합인재 양성 지원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4-03-26 21:4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첨단바이오'를 점찍었다.

    이날 민생토론회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등 유관 부처들이 모두 참석해 첨단바이오 분야 육성 계획을 밝혔다.

    민생토론회 이후 진행된 사후브리핑에서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은 "합성생물학, 유전자 세포치료제 같은 첨단바이오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관계 부처와 협력해 특성화대학원과 글로벌 의사 과학자 양성 프로그램 등 융합인재 양성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 발언을 들으며 자료를 살피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 발언을 들으며 자료를 살피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정부가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첨단바이오'를 점찍었다. 전통적 바이오 기술에 인공지능(AI)과 디지털이 융합된 첨단바이오로의 대전환에 동참함으로써 첨단바이오 선도국의 대열에 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24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첨단바이오 육성 정책을 담은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내년부터 첨단 바이오 분야에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2020년 43조원 수준이었던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를 2035년까지 200조원 시대를 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북을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로 조성하겠다"며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를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민생토론회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등 유관 부처들이 모두 참석해 첨단바이오 분야 육성 계획을 밝혔다. 민생토론회 이후 진행된 사후브리핑에서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은 "합성생물학, 유전자 세포치료제 같은 첨단바이오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관계 부처와 협력해 특성화대학원과 글로벌 의사 과학자 양성 프로그램 등 융합인재 양성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창윤 차관은 또 "기업과 연구자들이 바이오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항체 설계 인공지능 개발 사업에 착수하는 한편 슈퍼컴퓨터 6호기를 구축하겠다"며 "합성생물학 분야 투자를 확대하고 특화연구소를 지정해 바이오파운드리를 적기에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 오송에 조성되는 'K-바이오 스퀘어'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연구 중심의 바이오 클러스터가 될 수 있도록 인재 양성에도 힘을 보탠다. 이 차관은 "K-바이오 스퀘어 사업의 근간이 되는 바이오 핵심인력 양성 인프라를 신속히 구축하기 위해 정책연구를 실시해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3대 게임체인저 기술로 육성 중인 첨단바이오 기술이 대한민국의 민생을 살리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ㅁ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