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월렛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발급…편의성 높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4-03-20 15: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20일부터 삼성월렛(구 삼성페이) 애플리케이션에서 면허증·보훈증 등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다.

    삼성월렛과 협약은 국민이 자주 쓰는 민간 앱에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민간 개방을 추진하는 정책의 일환이다.

    정부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바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 글자크기 설정
모바일 신분증 웹사이트 사진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 캡쳐
모바일 신분증 웹사이트. [사진=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 갈무리]

20일부터 삼성월렛(구 삼성페이) 애플리케이션에서 면허증·보훈증 등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이날 삼성전자와 함께 모바일 신분증 민간 개방 시범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는 '모바일 신분증 민간 개방 삼성월렛 오픈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고진 디플정 위원장과 이상민 행안부 장관,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사업부 사장, 성창훈 한국조폐공사 사장이 참석했다. 행안부는 행사장 방문객이 모바일 신분증을 바로 발급받을 수 있게 '찾아가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 창구'를 운영하기도 했다.

시범서비스 개시로 이날부터 1700여만명이 가입한 삼성월렛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신분증은 편의성과 안전성이 우수한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신분증이다. 디플정이 지난해 4월 발표한 핵심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도로교통법 등 근거 법령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법정 신분증이어서 공공기관·금융기관·공항·선거·렌터카·식당·편의점 등 실물 신분증이 쓰이는 모든 곳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문이나 안면인식 같은 생체인증 기술을 적용하고 도난이나 분실 신고를 하면 모바일 신분증도 자동으로 정지돼 도용을 완전히 방지할 수 있어 플라스틱 신분증보다 안전하다는 평가다.

운전면허증은 이미 네이버 모바일 앱, 카카오톡, 이동통신 3사의 패스 앱 등 여러 민간 앱을 통해 확인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었다. 다만 이는 실물 신분증을 스마트폰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용도로만 쓰여 실제 신분증을 요구하는 금융기관 등에서는 활용이 어려웠다. 때문에 모바일 신분증의 민간 앱 확대는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앞서 행정부는 2021년 모바일 공무원증 앱을 만들어 모바일 공무원증을 처음 서비스했다. 이어 2022년 모바일 신분증 앱을 만들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2023년 국가보훈등록증 등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확대했다. 현재까지 총 222만여건의 모바일 신분증이 발급됐다. 향후 전 국민 대상의 주민등록증과 재외국민증,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의 외국인등록증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월렛과 협약은 국민이 자주 쓰는 민간 앱에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민간 개방을 추진하는 정책의 일환이다. 정부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바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정부는 시범서비스를 통해 하드웨어 공통 기반의 안전성을 검증한 뒤 상반기 중 모바일 신분증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보안 등 선정 평가 기준을 통과하는 민간사업자는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장관은 "민간의 풍부한 창의력이 국민 삶을 위한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공공서비스 민간 개방과 협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다양한 민간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사용이 용이해지면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