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PF대출 만기 집중 '4월 위기' 없다···충격 제한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4-03-18 15:1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내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출 만기가 집중돼 있다는 위기론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김 부위원장은 18일 오후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 회의에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PF대출 만기 집중에 따른 위기 가능성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대출 만기는 고르게 분산돼 있고, 급격한 충격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단, PF사업장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연착륙과 질서있는 정리'의 일관된 정책목표를 가지고, 관계부처가 합심해 PF사업장의 정상화와 사업성 제고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금융당국, 2금융과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 개최

  • 연체율, 은행권 0.2%→0.46%, 상호금융 1.17%→3.1%

  • 김소영 "경제 정상화 위해 필요···손실흡수능력도 충분"

  • 2금융 실적 하락 전망···질서 있는 'PF사업장 정리' 강조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서울 중구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열린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서울 중구 한국금융연구원에서 열린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내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출 만기가 집중돼 있다는 위기론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대출 만기는 고르게 분포돼 있으며, 시스템 내 급격한 충격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PF사업장의 연착륙과 질서 있는 정리를 내세우는 등 건전성 관리를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18일 오후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 회의에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PF대출 만기 집중에 따른 위기 가능성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대출 만기는 고르게 분산돼 있고, 급격한 충격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단, PF사업장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연착륙과 질서있는 정리'의 일관된 정책목표를 가지고, 관계부처가 합심해 PF사업장의 정상화와 사업성 제고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는 금융당국과 기관·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상호금융(농협·신협·새마을금고) 중앙회 등 제2금융권 등도 함께 자리해 건전성 현황과 금융시장 주요 이슈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금융권 연체율 상승에 대해 코로나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이후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국내은행의 연체율은 지난 2022년 6월 0.20%에서 지난해 11월 0.46%로 상승했으며, 상호금융권에서도 2021년 12월 1.17%에서 지난해 9월 3.10%까지 올랐다. 향후 금융시장 안정과 더 나은 경제여건을 위해서는 △금리인상 자산가격 조정 △대출 증가율 하락 등의 정상화 과정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도한 우려 대신 긴 시계에서 연체율 흐름을 관리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금융권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한 만큼, 금융시스템 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지난해 2금융 영업실적이 과거 대비 다소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주로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위한 충당금 적립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부동산 PF대출은 사업장별 'PF 대주단 협약' 추진과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 업권별 자체 PF펀드, 경·공매 등 다양한 방식의 매각 등을 통해 질서 있게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지난해 이후 영업실적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저축은행 업권의 경우에도 모든 개별 저축은행이 규제비율 대비 3%포인트 수준을 상회하는 높은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 대표적인 손실흡수능력 지표인 자본비율과, 예금 지급능력 등을 나타내는 유동성도 양호하다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