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푸틴 5선 확정되자마자 축전 발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4-03-18 15:43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5선이 확정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축전을 발송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9월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정상회담 뒤 열린 연회에서 푸틴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한 바 있다.

    이후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지난 1월 "대통령이 가까운 미래에 (북한을) 방문할 것이다"라며 푸틴 대통령 방북 의지를 확인했다.

  • 글자크기 설정
  • 푸틴 대통령, 5선 성공…방북 가능성 높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러시아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전용차인 아우루스 뒷좌석에 함께 승차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러시아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전용차인 '아우루스' 뒷좌석에 함께 승차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5선이 확정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축전을 발송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에게 "축하를 보내셨다"며 "축전을 신홍철 주러 북한 대사가 러시아 외무성에 전달하게 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15∼17일 진행된 대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개표율 98% 기준, 87.34%를 득표해 5선에 성공했다.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이뤄진 북·러 정상회담 이후 밀착 행보를 이어가며 양국 간 다방면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북한으로부터 부족한 탄약을 공급받는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위반하고 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김 위원장에게 '러시아판 롤스로이스'로 불리는 고급 차량 '아우루스'를 선물했으며 김 위원장은 해당 차량을 이용해 지난 15일 강동종합온실 준공·조업식에 방문했다.

푸틴의 자동차 선물은 대북 이전이 금지된 사치품에 해당하는 것은 물론, 운송수단의 직간접적인 대북 공급·판매·이전을 금지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97호에 따라 대북 제재 위반이다.

한편, 푸틴 대통령의 북한 답방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9월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정상회담 뒤 열린 연회에서 푸틴 대통령의 방북을 요청한 바 있다. 

이후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지난 1월 "대통령이 가까운 미래에 (북한을) 방문할 것이다"라며 푸틴 대통령 방북 의지를 확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