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올해 335억 투입해 노후상수도관 50㎞ 교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정성주 기자
입력 2024-03-13 14:1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해 335억원을 투입해 총 37개소, 50km에 달하는 '노후상수도관 교체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김인수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노후관 교체를 통해 누수로 인해 새 나가는 수돗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시민들의 수도관 불신을 씻고, 믿고 마실 수 있는 최고품질의 하늘수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대 250만원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지원…총 100개 업체 선정 인천시가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2024년 1차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 글자크기 설정
  • 인천상수도본부, 21만명 수혜 기대…27년까지 1359억 투입

  •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지원…최대 250만원 100개 업체 지원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해 335억원을 투입해 총 37개소, 50km에 달하는 ‘노후상수도관 교체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사업 대상지는 누수발생과 관 내부 부식으로 흐린 물 민원이 발생한 지역을 우선 선정했고, 매설된 지 30년이 넘은 수도관은 내시경을 삽입해 관 내부 피복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한 후 교체대상으로 선정했다.

특히 △전통시장(중구 신포시장, 미추홀구 석바위시장, 부평구 열우물시장, 서구 강남시장 등) △ 원도심(남동구 구월동 구도심지, 동인천역 인근 송림로 등) △ 1990년에 최초 매설돼 교체 시기가 경과한 남동국가산업단지 등 취약지역을 노후관 교체 대상에 포함시켰다.

또한 교체 공사를 실시하는 6개 수도사업소의 교체 사업지 선정에 앞서, 본부는 관망검토 등 설계 컨설팅을 지원해 관로구경(크기) 변경 2건, 사업 대상지 변경 5건 등 8000여만원의 예산을 절감함과 동시에 사업 효율성도 높였다.

본부는 이번 교체 공사로 9만 9000 세대 약 21만 명이 직·간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인천시 4개 정수장에서 최고의 정수기술과 공정시스템으로 생산한 고품질의 인천 하늘수를 깨끗한 상수도관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본부는 2027년까지 4년간 1359억원을 들여 총 202㎞를 교체할 예정으로, 앞으로 공사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수안내 등 주민 홍보와 보행로 확보, 교통대책 수립 등 필요한 사전절차를 철저하게 이행할 계획이다.

김인수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노후관 교체를 통해 누수로 인해 새 나가는 수돗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시민들의 수도관 불신을 씻고, 믿고 마실 수 있는 최고품질의 하늘수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최대 250만원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지원…총 100개 업체 선정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2024년 1차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이날부터 3월 27일까지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경영환경개선사업은 △점포환경개선(간판 교체, 내·외부 인테리어, 입식 좌석 개선 등) △홍보 및 광고(홍보물 제작, 온라인 홍보 등) △스마트기술 구축 및 위생·안전(키오스크 구입, 매장방역, 폐쇄회로(CC)TV 설치 등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개선을 지원해 준다.

신청 업체는 3개의 단위 사업 중 1개의 사업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250만원(공급가액 10% 이상 및 부가세 자부담, 단위사업별 지원한도액 차등)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디지털·비대면 환경변화에 대한 소상공인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홍보 및 광고 지원 금액을 증액해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공고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지가 인천시에 등록돼 있고, 창업 1년 이상인 소상공인이면 인천시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하거나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안수경 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이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 및 지속 가능한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한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해 지역 상권 활성화 및 경영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소상공인지원팀에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