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주한 스페인 대사 접견…"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4-03-11 22:4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Guillermo Kirkpatrick) 주한 스페인 대사를 만나 경기도와 스페인 간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동연 지사는 11일 경기도청을 방문한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주한 스페인 대사와 만나 "경기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광역지자체이고, 경제와 산업의 중심지"라며 "스페인은 한국인이 가장 가고 싶은 관광 국가 중 하나고, 신재생에너지 선도국이자 자동차 생산도 유럽에서 두 번째로 많다.

    오늘을 계기로 경기도와 스페인 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와 스페인 간 청년, 스타트업, 기후변화 등 다양한 분야 협력 관계 논의

11일 오후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데 라 베가Guillermo Kirkpatrick de la Vega 주한 스페인 대사와 면담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11일 오후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데 라 베가(Guillermo Kirkpatrick de la Vega) 주한 스페인 대사와 면담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Guillermo Kirkpatrick) 주한 스페인 대사를 만나 경기도와 스페인 간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동연 지사는 11일 경기도청을 방문한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주한 스페인 대사와 만나 “경기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광역지자체이고, 경제와 산업의 중심지”라며 “스페인은 한국인이 가장 가고 싶은 관광 국가 중 하나고, 신재생에너지 선도국이자 자동차 생산도 유럽에서 두 번째로 많다. 오늘을 계기로 경기도와 스페인 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대사는 “한국 경제의 중심이라는 점이 외국에서 보기에 매력적인 요인이다. 경기도와 스페인 간 상호통상 관계를 강화하고 싶다”고 화답했다.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대사는 2008~2010년 주한 스페인 대사관에서 한차례 근무한 경험이 있다. 2022년에는 대사로 부임, 한국과 스페인을 오가며 양국 관계 강화를 위해 한-스페인 포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11일 오후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데 라 베가Guillermo Kirkpatrick de la Vega 주한 스페인 대사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11일 오후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데 라 베가(Guillermo Kirkpatrick de la Vega) 주한 스페인 대사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스페인은 전 세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국가 중 하나로 관광 분야는 스페인 경제에서 핵심 산업이다. 또한 풍부한 일사량과 풍량 덕분에 국가 전체 전력 발전 용량 중에서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절반을 넘는 재생에너지 선도국이기도 하다.

2022년 11월에는 페드로 산체스(Pedro Sanchez) 스페인 총리가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를 방문해 한국-스페인 간 반도체 분야 협력에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경기도는 스페인 카탈루냐주와 1999년 자매결연 관계를 맺은 이래 경제, 문화 등 분야에서 활발하게 교류 활동을 지속했으며 올해는 자매결연 25주년을 맞이했다.

지난해 11월에는 페레 아라고네스(Pere Aragonès) 스페인 카탈루냐 주지사가 경기도를 방문해 양 지역의 유대를 강화한 바 있다. 도는 이번 만남으로 스페인과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 관계를 한층 더 심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김동연 지사는 지난 7일 그레첸 휘트머(Gretchen Whitmer) 미국 미시간 주지사를 만나 경기도와 미시간주 간 첨단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 4차산업혁명센터, 청년교류 등을 주제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휘트머 주지사는 차기 대권주자로 꼽혔을 정도로 미국 내 정치적 입지가 큰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김 지사는 경기도의 국제교류와 해외투자 확대를 위해 지난 1월 다보스 포럼 참가에 이어 휘트머 미시간 주지사,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스페인 대사 면담 등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