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시대 국내 기업 '가격 인상' 더 잦았다…1년에 2번 인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장선아 기자
입력 2024-03-11 1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리 기업들의 가격 인상 빈도가 크게 늘어났지만 가격 조정폭은 팬데믹 이전과 큰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고물가 시기 기업들이 가격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저항과 경쟁품 대체효과 등을 고려해 가격인상시 '폭'보다는 '빈도'를 조정한 것으로 해석했다.

    이동재 한은 조사국 물가동향팀 과장은 "가격 인상 빈도를 높이는 동시에 재고 상황과 고물가로 인한 수요 변화에 따라 일시적 조정을 활용했다"면서 "최근에 수입원자재 가격 상승했는데 이걸 과거 대비해서 보니 많이 인상된 품목들은 비용인상 압력이 높은 품목 중심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가격 조정폭은 팬데믹 이전과 큰 차이 없어

  • 소비자 민감도 고려해 폭 보다는 인상 빈도 높여

  • 고물가 지속·다양한 충격 예상…"물가경계감 유지"

그래프한국은행
[그래프=한국은행]
코로나 팬데믹 이후 우리 기업들의 가격 인상 빈도가 크게 늘어났지만 가격 조정폭은 팬데믹 이전과 큰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 시기에 소비자 민감도를 고려해 폭 보다는 잦은 가격 인상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고물가 상황에서 새로운 충격이 발생할 경우 인플레이션의 변동 폭이 물가안정기 대비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1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팬데믹 이후 국내기업 가격조정 행태 변화의 특징과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가격조정 빈도(인상·인하 빈도, 할인 등 일시적 조정 제외)는 월평균 11% 수준(2018~2021년)에서 팬데믹 이후 고인플레이션 기간(2022~2023년) 15.6%로 큰 폭 상승했다. 평균적인 상품가격 유지 기간이 약 9.1개월에서 6.4개월로 단축된 것으로 1년에 1.2번 바꿨던 가격을 1년에 2번 이상 바꾼 것이다.

특히 비용 압력이 높았던 품목을 중심으로 조정 빈도가 증가했다. 할인 등 일시적 가격 조정이 잦았고 동일 상품에 대한 판매처별 가격 편차가 확대됐다. 아울러 유가 상승과 같은 큰 충격이 발생하거나 여러 복합적인 충격이 동시에 발생할 경우 인플레이션이 일반적인 상황에서와는 달리 빠르게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상승률이 4~5%대로 높은 때는 동일한 비용 충격에도 인상 빈도가 늘어나면서 충격이 물가로 빠르게 전이됐다.

반면 인하빈도와 가격조정폭(인상·인하율)은 흐름에 변화가 없었다. 한은은 고물가 시기 기업들이 가격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저항과 경쟁품 대체효과 등을 고려해 가격인상시 '폭'보다는 '빈도'를 조정한 것으로 해석했다.

이동재 한은 조사국 물가동향팀 과장은 "가격 인상 빈도를 높이는 동시에 재고 상황과 고물가로 인한 수요 변화에 따라 일시적 조정을 활용했다"면서 "최근에 수입원자재 가격 상승했는데 이걸 과거 대비해서 보니 많이 인상된 품목들은 비용인상 압력이 높은 품목 중심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한은이 한국소비자원의 생필품가격 데이터를 활용하여 팬데믹 이후 국내기업의 미시적 가격조정행태의 특징과 그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다. 한은은 앞으로 분절화, 지정학적 갈등, 기상이변 등 크고 다양한 충격이 빈번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 물가경계심을 상당 기간 이어가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최근과 같이 물가가 여전히 목표 수준을 상당폭 상회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충격이 발생할 경우 인플레이션 변동 폭이 물가 안정기 대비 더욱 커질 수 있다"면서 "향후 물가 상황 판단시 기업의 가격조정행태가 과거 수준으로 돌아가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