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스마트앤와이즈와 'AI 기반 학습분석 플랫폼' 선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4-03-08 09:5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와 함께 'AI기반 학습분석 플랫폼'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의 교육 전용 거대언어모델(LLM)과 플랫폼 개발을 위해 AI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한다.

    kt클라우드의 AI 인프라는 LLM 학습·개발에 있어 동적할당 기반의 이용료 과금, 대규모 클러스터링 지원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를 제공한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KT클라우드
[사진=KT클라우드]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와 함께 'AI기반 학습분석 플랫폼'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AI디지털교과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AI디지털교과서 구축에 필요한 AI학습분석 제공 플랫폼을 공동 개발했다.

AI디지털교과서는 AI기반 학습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AI보조교사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학생별로 맞춤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현재 다양한 에듀테크 기업에서 각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습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지만, 대부분 AI 기반이 아닌 단순 규칙에 따라 한정적으로 반응하는 룰베이스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정도다.

kt클라우드는 스마트앤와이즈의 교육 전용 거대언어모델(LLM)과 플랫폼 개발을 위해 AI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한다. kt클라우드의 AI 인프라는 LLM 학습·개발에 있어 동적할당 기반의 이용료 과금, 대규모 클러스터링 지원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를 제공한다. 

향후 AI디지털교과서 사업이 확대되면서 늘어날 AI 인프라에 대비해 kt클라우드는 신경망처리장치(NPU) 기반 인프라 공급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스마트앤와이즈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교수학습플랫폼을 통해 교육 LLM을 개발했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성향과 과제 수행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학습 전략을 제시하는 루츠(Roots) 플랫폼을 선보였다. 실제 교육현장 안착·확산을 위해 대구교육대학교와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며 연내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획득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에도 선정된 바 있다.

게다가 국가정보원이 챗GPT 등 생성 AI 활용 보안 가이드라인에 따라 발행사와 에듀테크의 오픈AI 이용을 제한하고 있어 교육 LLM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는 평가다.

이민주 스마트앤와이즈 연구소장은 "CSAP 인증 획득을 통해 공공분야에 AI디지털교과서 제공을 위한 적격성 확보와 발행사의 콘텐츠 기반으로 특화된 교육 LLM을 구축∙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공공분야 오픈 AI이용 제한과 학교 교육에서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 선행학습, 할루시네이션(허위정보) 등의 이슈를 해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