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호 예탁원 사장 "내년 주총 全과정 디지털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4-03-07 18:1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순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7일 서울 여의도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박문규 전자등록본부장은 "기존 국고채 사무처리는 한국은행이 담당했지만 이번 국채법 개정으로 개인투자용 국채의 사무처리 업무는 예탁원이 수행하게 됐다"며 "전자등록과 사무처리를 단일 기관이 수행하게 돼 안정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반기 한국거래소의 신종증권 시장 개설에 맞춰 전자등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하반기에는 신종증권 전자등록 시스템 2차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여의도서 CEO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 외인 접근성↑…ICSD 국채통합계좌 구축 추진

사진예탁원
이순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이 7일 CEO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예탁원]

"정부의 전자주주총회 제도 도입과 공매도 제도 개선을 지원해 투자자 보호와 주주권 강화를 통해 금융시장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

이순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7일 서울 여의도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예탁원은 전자투표와 전자고지 업무를 결합해 주총 전 과정에 대한 디지털화를 추진한다. 증권정보·증권대행 업무와도 연계해 종합 투자자 지원 플랫폼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 사장은 "전자 고지·전자 투표·실시간 중계 등이 통합 플랫폼에서 구현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주주들은 개인적으로 앱을 내려 받아 주총에 참가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형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운영 중인 전자투표보다 더 복잡한 상황이 될 수 있다"면서 "전자주총은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이 굉장히 중요하고 주주의 실질적 참여 여부 확인, 주주의 의견 개진 방식 등이 필요한데 단순히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지난 4일 전담 조직을 신설한 예탁원은 연내 업무프로세스(BPR)·정보화전략계획(ISP) 컨설팅으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해 2025년 하반기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상법 개정 시 2026년 정기 주주총회부터 서비스가 개시될 전망이다.

외국인 투자자의 국채시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예탁결제기구(ICSD) 국채통합계좌 구축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ICSD 국채통합계좌는 외국인 투자자를 위해 투자국에 개설하는 통합계좌다. 외국인 투자자는 예탁원에 개설되는 이 계좌를 이용해 간편하게 한국 국채를 사고 관리할 수 있다.

정부는 현재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은 WGBI 편입을 위한 정량적 조건을 충족하고 있으나 외국인 접근성 면에서 레벨1(일부 제한 상태)에 머물러 지난해 3월에 이어 9월에도 조기 편입 시도가 무산됐다. 정부는 WGBI 편입으로 최대 80조원에 이르는 외국 자금이 한국 국채시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예탁원은 올해 6월 시작되는 개인투자용 국채 판매와 관련해 시스템 마련도 진행 중이다. 개인투자용 국채 전자등록 및 사무처리 업무를 병행한다.

박문규 전자등록본부장은 "기존 국고채 사무처리는 한국은행이 담당했지만 이번 국채법 개정으로 개인투자용 국채의 사무처리 업무는 예탁원이 수행하게 됐다"며 "전자등록과 사무처리를 단일 기관이 수행하게 돼 안정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반기 한국거래소의 신종증권 시장 개설에 맞춰 전자등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하반기에는 신종증권 전자등록 시스템 2차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예탁원은 신종증권 전자등록기관으로서 종목정보 관리, 발행·유통·말소등록 및 권리행사를 지원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