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간암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 높일 '타깃 물질' 발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4-03-07 11:0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종양내과 유창훈·김형돈 교수팀이 수술이 어려울 정도로 암이 진행된 42명의 간세포암 환자에게 면역항암제 '레고라페닙'과 표적항암제 '니볼루맙' 병용 치료를 시행한 결과, 치료에도 불구하고 간세포암이 빠르게 악화한 14명에게서 'TMEM176A/B'라는 특정 단백질이 2배 이상 더 발현되어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TMEM176A/B'를 억제하는 신약이 개발되면, 간세포암 환자들의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창훈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세계 최초 간세포암 포괄적 바이오마커 연구로, 신약 타깃 발굴 단계의 초기 연구이기 때문에 아직 조심스럽지만 간세포암 환자에서 'TMEM176A/B'은 현재 정체기에 머물러 있는 간암 신약 개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면역항암제에도 효과가 없는 환자들의 치료 성적을 높이는 신약이 개발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종양내과 유창훈·김형돈 교수팀 연구 결과 발표

  • 연구 결과 '네이처 메디신(IF=82.9)' 게재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유창훈 교수가 간암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사진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유창훈 교수가 간암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사진=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은 종양내과 유창훈·김형돈 교수팀이 수술이 어려울 정도로 암이 진행된 42명의 간세포암 환자에게 면역항암제 ‘레고라페닙’과 표적항암제 ‘니볼루맙’ 병용 치료를 시행한 결과, 치료에도 불구하고 간세포암이 빠르게 악화한 14명에게서 ‘TMEM176A/B’라는 특정 단백질이 2배 이상 더 발현되어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TMEM176A/B’는 우리 몸의 면역 체계에 의한 염증 반응을 활성화하는 ‘염증소체’를 억제하는 물질이다. 이 물질이 과도하게 발현되어 있다는 것은 면역 시스템이 그만큼 덜 작동해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을 활성화해 암을 공격하는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출시된 간암 면역항암제는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면역항암제와 표적항암제 병합 요법에도 여전히 환자 10명 중 3명은 암이 빠르게 악화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에 ‘TMEM176A/B’를 억제하는 신약이 개발되면, 간세포암 환자들의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창훈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세계 최초 간세포암 포괄적 바이오마커 연구로, 신약 타깃 발굴 단계의 초기 연구이기 때문에 아직 조심스럽지만 간세포암 환자에서 ‘TMEM176A/B’은 현재 정체기에 머물러 있는 간암 신약 개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면역항암제에도 효과가 없는 환자들의 치료 성적을 높이는 신약이 개발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 3상 연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하지만, 이번 연구에 사용된 레고라페닙, 니볼루맙 병용 치료법이 현재 표준 치료법과 비슷한 효과를 보여, 새로운 치료법으로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글로벌 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 IF=82.9)’에 최근 게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