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게임업계 대규모 해고 잇따라…지난해 웃돌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4-02-28 16:2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세계 게임업계가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서도 게임업체들의 대규모 해고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세계 게임업계에서는 대규모 해고 소식이 연달아 전해지고 있다.

    지난해에만 세계 주요 게임업체들에서 약 1만 500여명이 해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특수 끝나면서 불확실성 대응 전략 차원


 
사진AFP 연합뉴스
[사진=AFP·연합뉴스]



세계 게임업계가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서도 게임업체들의 대규모 해고가 잇따르고 있다. 코로나 특수가 종료된 데다, 인력 수요를 확보하기 쉬워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27일(현지시간) 외신 취재를 종합하면 일본 소니 그룹의 게임 자회사 소니는 이날 플레이스테이션 부문에서 직원 900명을 해고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 세계 인력의 8%에 해당하는 수준에 대규모 해고다. 소니의 게임 부문 책임자인 짐 라이언은 "몇 달 동안 신중하게 많은 논의를 거친 결과, 회사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며 해고 이유를 설명했다. 

소니의 이같은 대규모 해고는 플레이스테이션(PS)5 판매 감소 예측에 따른 것이다. 지난 14일 소니는 다음 달 말로 끝나는 이번 회계연도의 PS5 판매량 전망치를 종전 전망치 2500만대에서 2100만대로 하향 조정했다. 또 다음 회계연도에는 주요 프랜차이즈 타이틀을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최근 세계 게임업계에서는 대규모 해고 소식이 연달아 전해지고 있다. 지난해에만 세계 주요 게임업체들에서 약 1만 500여명이 해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달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게임 부문 전체 직원 2만2000명 중 약 9%에 해당하는 약 1900명을, 중국 텐센트 계열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가 전체 직원의 11%인 530명을 각각 해고하기로 했다.

게임 산업이 코로나19 시기만큼은 아니더라도 여전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해고가 이뤄진 점은 눈길을 끈다. 지난해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0.6% 성장해 성장 폭이 둔화됐다. 하지만 통계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세계 게임 산업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8.7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후 성장률이 다시 반등할 수 있는 것이다.

CNBC 등 외신은 세계 게임업계의 잇따른 해고에 대해 유휴 직원의 발생, 노동력 풀의 증가를 원인으로 꼽았다. CNBC는 "노동력 부족과 게임 산업의 출시 주기 등이 겹쳐 정리해고가 반복되고 있다" 고 전했다. 아울러 예술, 영화 프로그래밍 등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구하기 쉬워졌고 기업은 코로아 이후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불확실성을 줄여야만 한다는 설명이다.

한편 올해 게임업계의 해고는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1월에만 5900명이 해고되면서, 올해는 지난해 해고 규모(1만명 전후)를 크게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