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4] CES 이어 MWC도 대세는 'AI'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바르셀로나(스페인)=윤선훈·장하은 기자
입력 2024-02-27 14:3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개막한 MWC 2024의 첫날 분위기를 보면 미래가 바로 '인공지능(AI)'이라는 생각이 들 만큼 AI의 존재감이 컸다.

    MWC에 참여한 주요 기업들은 일제히 AI 관련 내용을 부스에 녹였다.

    삼성전자·SK텔레콤(SKT)·KT 등 국내 기업들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MS)·퀄컴·화웨이·샤오미 등 해외 빅테크 기업들도 일제히 AI를 축으로 부스를 구성했다.

  • 글자크기 설정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개막한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SKT 부스의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이번 MWC 2024 주제는 미래가 먼저다Future First로 앞으로 그려질 미래를 위해 다양한 기술과 산업 집단 국가가 단합하고 대비해야 한다는 뜻을 담았다 20240226사진사진공동취재단
세계 최대 통신·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가 개막한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SK텔레콤 부스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가 먼저다(Future is First)'. 올해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슬로건이다.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개막한 MWC 2024의 첫날 분위기를 보면 미래가 바로 '인공지능(AI)'이라는 생각이 들 만큼 AI의 존재감이 컸다.

MWC에 참여한 주요 기업들은 일제히 AI 관련 내용을 부스에 녹였다. 삼성전자·SK텔레콤(SKT)·KT 등 국내 기업들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MS)·퀄컴·화웨이·샤오미 등 해외 빅테크 기업들도 일제히 AI를 축으로 부스를 구성했다. 웨어러블 기기인 '갤럭시 링', 스마트폰인 '샤오미14 울트라' 같이 온디바이스 AI 형태로 구현한 곳도 있었다. 5세대 이동통신(5G)·클라우드 등 다른 기술들과 융합해 더욱더 고도화한 솔루션으로 나타난 사례도 빈번했다. 그야말로 AI가 공기처럼 언제 어디서나 존재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의 AI 흐름이 MWC로도 번진 것이다.

개막 첫날 기조연설도 AI에 대한 논의로 주로 꾸며졌다. '알파고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와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MS) 부회장이 나란히 첫날 기조연설자로 나서 각각 AI에 대한 각사의 생각을 풀어냈다. 하사비스 CEO는 AI 발전과 확산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른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며, AI에 대한 전 세계적인 논의가 더욱더 많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스미스 부회장은 자사 차원의 'AI 접근 원칙'을 발표하면서 MS가 AI 생태계 확산과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기업 간 AI 관련 '합종연횡'도 뚜렷해지고 있다. SKT는 MWC 개막 당일 도이치텔레콤·소프트뱅크·싱텔 등 글로벌 통신사들과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창립총회를 열고 통신사 간 AI 협력 전략을 가시화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더 많은 해외 통신사의 GTAA 가입을 독려하는 동시에 연합체를 SK가 이끌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이날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삼성전자 부스를 찾아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 사업부장(사장)에게 텔코(통신사) AI 협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 역시 삼성전자·아마존웹서비스(AWS)와 AI로 5G 장비 용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