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4] 최태원 바르셀로나 구상…전 세계 이통사 뭉쳐 빅테크 초거대 AI에 맞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바르셀로나(스페인)=장하은 기자
입력 2024-02-26 17: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SK텔레콤(SKT)을 포함한 글로벌 주요 이동통신사들이 마이크로소프트(오픈AI)·구글·메타 등 빅테크에 대항하고자 합작법인을 설립해 '통신 인공지능(AI)'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지난해 7월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한 글로벌 이통사 간 AI 동맹이 현실화하는 것이다.

    SKT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4에서 GTAA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독일 도이치텔레콤·아랍에미리트(UAE) 이앤그룹·싱가포르 싱텔그룹·일본 소프트뱅크 등과 AI 기술 공동 개발과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 글자크기 설정
  • SKT 주도 13억 가입자 품는 이통사 AI 동맹 결성

  • 통신 특화 '텔코 LLM' 공동 개발...다양한 언어 지원

  • 손정의 소프트뱅크 합류...AI 반도체 연계 가능성↑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 wwwsktelecomcom은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4에서 유럽 중동 아시아의 대표 통신사 최고 경영진들과 만나 인공지능AI 기술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Joint Venture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도이치텔레콤 팀 회트게스Tim Höttges 회장 클라우디아 네맛Claudia Nemat 기술혁신담당이사 이앤e 그룹 하템 도비다Hatem Dowidar 그룹 CEO SK 최태원 회장 싱텔 그룹 위엔 콴 문Yuen Kuan Moon 그룹 CEO SKT 유영상 사장 타다시 이이다Tadashi Iida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가 MWC24 SKT 부스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SKT)이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에서 유럽, 중동, 아시아의 대표 통신사 최고 경영진들과 만나 인공지능(AI) 기술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과 클라우디아 네맛 기술혁신담당이사, 하템 도비다 이앤 그룹 CEO, 최태원 SK그룹 회장, 위엔 콴 문 싱텔그룹 CEO, 유영상 SKT 대표, 타다시 이이다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가 MWC 2024 SKT 부스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SKT)을 포함한 글로벌 주요 이동통신사들이 마이크로소프트(오픈AI)·구글·메타 등 빅테크에 대항하고자 합작법인을 설립해 '통신 인공지능(AI)'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지난해 7월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한 글로벌 이통사 간 AI 동맹이 현실화하는 것이다.

SKT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4에서 GTAA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독일 도이치텔레콤·아랍에미리트(UAE) 이앤그룹·싱가포르 싱텔그룹·일본 소프트뱅크 등과 AI 기술 공동 개발과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최 회장도 MWC 2024에 직접 참석해 글로벌 이통사 CEO들을 만나 글로벌 AI 기술 혁신과 AI 산업 생태계 선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오전 열린 GTAA 창립총회에는 최 회장을 필두로 유영상 SKT 대표,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 하템 도비다 이앤그룹 CEO, 위안 콴 문 싱텔그룹 CEO, 다다시 이이다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 등 주요 임원이 참석해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5개 이통사는 합작법인을 통해 '통신사 특화 초거대언어모델(텔코 LLM)'을 본격 개발한다. 한국어·영어·일본어·독일어·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전 세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해 가입자들에게 혁신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합작법인은 연내 설립한다.

5개 이통사는 전 세계에 가입자 약 13억명을 보유하고 있다. 싱텔 7억7000만명, 도이치텔레콤 2억5000만명, 이앤 1억7000만명, 소프트뱅크 4000만명, SKT 3100만명 등이다.

텔코 LLM은 빅테크의 일반 LLM보다 통신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게 특징이다. 따라서 AI 콜센터(AICC)나 실시간 통화 번역 등 다양한 AI 기반 혁신 서비스를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SKT는 이번 AI 동맹을 두고 '에이닷 엑스' 'X330' 등 자사와 파트너사가 보유한 파운데이션(기초) LLM과 AI 반도체를 토대로 텔코 LLM을 완성해 전 세계 이통사에 공급할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업계에선 지난해까지만 해도 GTAA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소프트뱅크가 AI 동맹에 함께하는 점에 주목한다. 이는 이통사에서 AI·AI반도체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뜻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손 회장은 지난해 "일반인공지능(AGI) 시대에 대비해 소프트뱅크를 전 세계에서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1000억 달러(약 133조원) 규모 투자를 유치해 엔비디아를 대체할 AI반도체를 만드는 '이자나기'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 GTAA가 이자나기 프로젝트에 가장 큰 후원자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전격 합류한 것으로 분석된다.
 
GTAA는 이날 오후 5개 이통사 외에 다른 글로벌 이통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전 세계 20여 개 이통사 중역을 초청해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도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