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안전대책본부 가동해 의료공백 방지 총력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정성주 기자
입력 2024-02-23 14:2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인천광역시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과 관련해 23일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 대응에 들어갔다.

    서울7호선 청라연장선 추가역 신설 기본계획 변경 승인 인천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현재 시공 중인'서울도시철도 7호선(이하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건설사업'에 추가역(005-1, 스타필드 청라 부근)을 신설하는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이 지난 2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됐다.

    청라연장선은 서울7호선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공항철도(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결하는 10.767㎞, 7개의 정거장을 지나는 노선으로, 지난 2022년 2월에 착공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 글자크기 설정
  • 7개반, 24시간 비상대응…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병원, 보건소 연장 운영

 
박덕수 행정부시장이 23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위기경보 심각에 따른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긴급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박덕수 행정부시장이 23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위기경보 '심각'에 따른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긴급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과 관련해 23일 인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 대응에 들어갔다.

이날 정부는 의료계 집단행동과 관련해 보건의료재난 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위기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했다.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난총괄지원반 △비상진료대책반 △행정지원반 △긴급생활안전지원반 △구조구급반 △군경지원반 △홍보반 등 총 7개 반으로 운영되며 24시간 비상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인천시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해 지난 8일부터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관내 의료기관 휴진 등에 대비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 중이다.

특히 이날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인천의료원, 근로복지공단인천병원, 적십자병원, 인천보훈병원 등 4개 공공병원의 진료시간을 연장한다.

또 보건소에서는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의료기관 휴진 및 응급의료기관 운영 상황들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운영시간도 연장할 계획이다.

특히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활용해 24시간 근무 및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고, 관내 25개 응급의료기관의 진료 현황 모니터링과 점검을 지속 실시하며 응급실 과밀화 방지를 위해 경증 환자들은 대형병원이 아닌 다른 병의원에서 진료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동네 문 여는 병의원 현황과 운영시간은 응급의료포털에 안내하고, 모든 의료기관에서 대상 환자 제한 없이 비대면 진료도 확대된다.

문 여는 병의원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 129 보건복지콜센터,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미추홀콜센터에서, 비대면 진료 시행기관은 미추홀 콜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기관소식-HIRA소식-심평정보통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박덕수 행정부시장은 이날 재난안전대책본부 긴급회의를 열고, 비상진료 및 응급의료체계 운영상황을 점검했다.

박 부시장은 “의료취약 계층을 비롯한 시민들이 응급의료와 필수의료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철저를 기해야 한다”며 “시, 군·구,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을 포함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의료공백이 최소화되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 서울7호선 청라연장선 추가역 신설 기본계획 변경 승인
인천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현재 시공 중인‘서울도시철도 7호선(이하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건설사업’에 추가역(005-1, 스타필드 청라 부근)을 신설하는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이 지난 2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됐다.

청라연장선은 서울7호선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공항철도(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결하는 10.767㎞, 7개의 정거장을 지나는 노선으로, 지난 2022년 2월에 착공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번에 변경되는 내용은 기존 서울7호선 청라연장선 005정거장(국제업무지구)과 006정거장(청라국제도시역) 사이에 추가역(터널정거장 178m)을 신설하는 것으로 기존 7개 역에서 1개가 추가된 총 8개 역이 건설된다.

인천시는 추가역 설치에 따라 스타필드 청라, 2만 석 규모의 멀티스타디움 돔구장, 청라의료복합타운, 하나드림타운 등의 개발로 인한 교통수요에 대응하고, 도시철도 이용 활성화를 통해 청라국제도시 내 교통혼잡도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 계획과 동일한 열차 운행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도시철도 열차(중량전철)를 1편성 추가(7편성→8편성) 투입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유정복 시장이 지난해 7월 기자회견에서 발표했던 공사기간 단축 방안 대로 추가역을 건설하더라도 현재 시공 중인 7개 역사는 당초 계획대로 2027년에 개통하고, 추가역은 2029년에 개통한다는 방침이다.

조성표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중앙부처와 총사업비 조정 협의를 신속하게 추진해 하반기에는 추가역을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