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급등세 이어가…6800만원대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한영훈 기자
입력 2024-02-15 0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비트코인, 급등세 이어가…6800만원대 돌입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 가격의 급등세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승인된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매수세가 지속 유입되고 있는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15일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오전 7시(한국시간) 기준 6889만4828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하루 전과 비교해 4.49%, 일주일 전 대비 16.8% 증가한 수치다.

비트코인은 지난달 10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이후 5300만원대 아래까지 급락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꾸준히 상승 곡선을 그리며 한 달만에 6600만원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최근 상승세는 현물 ETF를 통해 매수세가 계속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공급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를 앞두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반감기는 비트코인 채굴에 따른 공급량이 4년마다 절반씩 줄어드는 시기로, 그간 3차례 반감기 때마다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한 바 있다.

추가 상승 기대감도 존재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일부 분석가는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를 계속 사들이면서 비트코인이 더 상승할 수 있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내년 해당 가격이 2억원을 상회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 헤지펀드 스카이브리지(SkyBridge)의 앤서니 스카라무치 최고경영자(CEO)는 오는 4월로 예정된 반감기를 이유로 비트코인이 내년 중후반 2억2500만원을 돌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작년 가상자산 의심거래 보고 49% 증가

작년 가상자산 사업자의 의심거래(STR) 보고 건수가 약 49% 증가하고, 법집행기관 통보 건수는 약 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최근 올해 업무계획 중 심사·분석 분야 정책 방향을 구체화한 '가상자산, 불법사금융 관련 자금세탁 대응 강화 현황 및 향후 계획'에서 이같이 밝혔다.

FIU는 가상자산 관련 자금세탁 의심거래에 대해 금융현장의 적극적인 보고를 유도한 결과 작년 가상자산사업자의 의심거래 보고 건수가 작년 1만6076건으로 전년 대비 48.8%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의심거래 보고 건수 중 가상자산 의심거래 보고 건수 비중은 2022년 1.2%에서 2023년 1.7%로 증가했다.

가상자산 거래에 대한 분석 시스템을 고도화한 결과 가상자산 관련 범죄 의심 사례로 검찰·경찰·국세청 등 법집행기관에 통보한 건수 역시 전년 대비 약 9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론 불공정거래행위를 통해 다수의 투자자에게 피해를 준 가상자산 발행업자, 가상자산 투기 세력의 김치 프리미엄을 이용한 불법 외화 유출 사범, 가상자산을 악용하여 마약을 유통한 혐의자 등을 적발해 법집행기관에 통보했다.

◆위메이드, 블록체인 접목 '나이트 크로우' 내달 12일 글로벌 출시 

위메이드는 자사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인 ‘나이트 크로우’를 글로벌 170개국에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출시 시점은 내달 12일이며, 총 9개 언어가 제공된다.
 
나이트 크로우는 13세기 유럽 실제 역사와 판타지를 결합해,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한 게임이다.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해 극사실적인 전투를 구현해 낸 게 특징이다.
 
이용자의 무기 선택에 따라 4개 클래스와 8개 직업으로 나뉜다. 여러 서버가 함께 참여하는 ‘격전지’, 서버 그룹 간 거래가 가능한 ‘통합 거래소’ 등의 콘텐츠를 갖췄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버전은 캐릭터 NFT(대체불가능토큰) 등 다양한 블록체인 요소를 접목했다. 이용자는 토큰화한 게임 내 핵심 아이템과 NFT를 활용해, 게임 안과 밖의 경제를 연결하는 색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캐릭터나 무기를 NFT를 통해 실제 자산으로 환산하는 식이다.
 
한편, 위메이드가 출시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사전 예약 기념 NFT 컬렉션 ‘더 나이트 이즈 커밍(The Night is Coming)’ 총 341종은 판매 당일 전량 매진되며, 출시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입증했다.

◆엘에스웨어, NFT 디자인 공모전 실시

엘에스웨어가 내달 11일 NFT 디자인 공모전 '찬란히 빛나는 유망한 실패작'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실패로부터의 회복과 성장을 주제로 한다. 참가자가 실패를 경험했던 상황이나 감정을 묘사한 작품, 현재 성장을 있게 해준 내용 등 실패 경험을 통해 얻은 회복의 메시지를 담아 NFT 디지털 아트를 제작해 응모하면 된다.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에게 총상금 100만원을 제공한다. 입상자 10명을 추가로 선정한다. 대상 수상자 등에게는 언론 인터뷰 기회를 지원한다.

만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일러스트와 캐릭터, 사진, 3D, 모션그래픽, 영상 등 모든 디지털 아트 분야 작품을 출품받아 선발한다. 주최기관, 대중, 가산점 평가를 거쳐 4월 30일 탐탐 NFT 마켓 플레이스 홈페이지와 개별 연락을 통해 최종 심사 결과를 발표한다.

1차 접수는 내달 11일부터 31일 총 3 주간 진행된다. 1차 통과한 참가자 전원에게 가상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암호화폐 중 하나인 매틱(MATIC)을 지원한다. 지원받은 매틱은 출품작 NFT 민팅과 최종 출품 시 사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