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新에너지 기업' 도약 선언...풍력·수소 사업 확대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4-02-14 10:3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우건설이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사업 다각화를 본격화한다.

    이후 신재생 자원이 풍부한 호주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 등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9월 호주 뉴캐슬(Newcastle)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 개발 및 국내 수입을 위해 발전공기업 및 다수의 민간업체와 코리아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시공한 강원도 영월군 풍력발전단지.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사업 다각화를 본격화한다. 

대우건설은 육·해상 풍력발전, 연료전지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과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프로젝트 발굴 등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미래산업 시장을 선점하고 회사의 중장기 수익원으로 다각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대우건설은 지난 2022년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및 ESG경영에 발맞춰 플랜트사업본부내 신에너지개발팀과 클린가스사업팀을 신설했다. 이후 신재생 자원이 풍부한 호주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 등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9월 호주 뉴캐슬(Newcastle)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 개발 및 국내 수입을 위해 발전공기업 및 다수의 민간업체와 코리아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6년 1월 착공해 2028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60만 톤의 암모니아가 국내에 도입된다. 도입된 암모니아는 국내 석탄발전소의 전력생산 시 발생하는 탄소 저감에 활용될 예정이다.
  
작년 6월에는 태백시, 한국광해광업공단과 폐광지역 활성화에 대한 방안으로 주민참여형 풍력발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태백 육상풍력사업을 통해 연간 21만9000메가와트시(MWh)의 전력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태백시 연간 전력사용량의 70%에 해당한다. 인천 굴업도에서는 씨앤아이레저산업, SK디앤디와 협업해 250메가와트(㎿)급 해상 풍력 발전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작년 8월에는 한국동서발전과 강원도, 동해시, 제아이엔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3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준공 후 2.5㎿ 규모의 수전해 설비에서 하루 1톤 이상의 그린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연료전지 사업도 추진 중이다. 지난 1월 대우건설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경기 안산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위한 공사계획 인허가를 획득하며 올해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19.8㎿급 연료전지 발전소로, 향후 20년간 연간 4만5000여 가구가 사용 가능한 전력뿐만 아니라, 약 1만7500여 가구에 공급가능한 열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탄소중립 실현 및 국가적 과제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계획에 발맞춰 신에너지사업 분야를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예정"이라며 "먼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추가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