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수원을 3선 도전' 백혜련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숙원 이룰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4-02-08 0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사업 추진 계획 수립 10년 만에 '연구개발(R&D) 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 개발 합의를 끌어냈습니다.

    그는 "올해 하반기 조사설계 용역과 타당성 조사 등으로 그린벨트(GB) 해제, 2025년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실시계획이 예정돼 있다"며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백 의원은 금융투자업계와 벤처업계 숙원으로 꼽히는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에 대해 "불완전판매 방지와 투자자 보호 강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당선되면 24년만 3선…"수원을 변신 이끌 것"

  • R&D 사이언스파크 '그린벨트 해제·도시개발구역 지정' 목표

  •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 부작용 충분히 검토해야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백혜련 의원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백혜련 의원실]
"사업 추진 계획 수립 10년 만에 '연구개발(R&D) 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 개발 합의를 끌어냈습니다. '2026년 착공'을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아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올해 4월 총선에 임하는 포부를 드러냈다. 백 의원은 경기 수원을 3선에 도전한다. 성공한다면 김인영 신한국당 의원 이후 24년 만이다.

수원을이 표심이 변동하는 '스윙 스테이트'라는 공식이 깨진 것은 백 의원이 당선되면부터다. 수원을은 제16대부터 제19대 총선까지 보수와 진보 정당이 번갈아가며 승리를 거뒀다.

그러나 백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득표율 47.1%를 기록하며 김상민 새누리당 후보(36.9%)에게 10.2%포인트 차이로 승리를 거뒀고, 21대 총선에서는 수원 모든 선거구에서 가장 높은 60.6% 득표율로 2위 정미경 미래통합당 후보(38.3%)를 22.3%포인트 차이로 따돌렸다. 국민의힘이 수원을을 험지로 보는 이유다. 

백 의원에 대한 높은 지지는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끌어내는 등 지역구 현안을 잘 챙긴 것이 배경으로 꼽힌다. 해당 사업은 신분당선을 수원 영통구 광교중앙역에서 수원 권선구 호매실동에 조성된 호매실지구까지 연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럼에도 그는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나가는 것이 제 소명"이라며 "수원을의 변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특히 백 의원은 지난 8년간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역 내 또 다른 숙원 사업인 'R&D 사이언스파크' 조성을 마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R&D 사이언스파크는 반도체 연구개발 클러스터로, 산학연 협력의 구심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올해 하반기 조사설계 용역과 타당성 조사 등으로 그린벨트(GB) 해제, 2025년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실시계획이 예정돼 있다"며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백 의원은 금융투자업계와 벤처업계 숙원으로 꼽히는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에 대해 "불완전판매 방지와 투자자 보호 강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BDC는 공모펀드를 통해 민간자금을 모집하고 해당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해 개인들이 비상장 벤처·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현재 관련 개정안이 국회 정무위에 계류 중이다.

백 의원은 "BDC 도입에 있어서 주투자대상기업에 대한 최소투자비율이나 벤처대출 허용, 차입 허용, 이해상충문제 등 대부분 쟁점에서 합의가 이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비상장 벤처기업에 대한 기업가치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고,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 개인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부작용 여부를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