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GBTC 물량 또 나오나…비트코인 5800만원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장하은 기자
입력 2024-02-06 0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 DB]
 
GBTC·파월 발언에 소폭 내린 비트코인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서 또다시 매도 물량이 쏟아질 수 있다는 공포에 비트코인이 약세를 띠고 있다.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에서 6일 오전 6시 30분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0.36% 떨어진 5860만10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은 전날보다 0.06% 오른 316만2000원이다. 

시장은 파산한 가상자산 대출업체 제네시스의 매각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제네시스가 파산법원에 14억 달러 규모(약 1조8700억)의 GBTC를 포함해 그레이스케일 계좌에 보유 중인 총 16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매각할 수 있게 해달라고 신청한 것이다.

법원이 해당 신청을 받아들일 경우 GBTC 계좌에서 또다시 대규모 환매 물량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투심이 위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발언도 영향을 미쳤다. 연준이 예상보다 느리게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투자자들은 파월 의장의 발언과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강한 고용 보고서, 기업 실적 등을 소화하며 조심스러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파월 의장은 지난달 3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에서 "3월 FOMC 회의 때 (금리를 인하할 만큼) 확신에 도달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해 시장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바 있다.

파월 의장은 전날 방송된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경제가 강한 만큼 언제 금리를 내리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신중하게 한다는 것은 시간을 두고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2%로 내려가고 있음을 지표를 통해 계속 확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형 임원 있으면 가상자산거래소 직권말소…특금법 시행령 입법예고
앞으로 실형 선고를 받고 집행이 끝난 후 5년이 되지 않은 사람은 가상자산 거래소 임원이 될 수 없다.

금융위원회가 5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기존에는 가상자산사업자의 신고 직권말소 요건이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신고·변경 신고하는 경우로 제한돼 있었다.

개정안은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자본시장법 등 가상자산 관련 법률을 위반하거나,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상 금융회사의 임원이 될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 부적합한 임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등 금융거래 질서를 현저히 저해하는 경우에도 직권말소가 가능하게 했다.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은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난 날부터 5년이 지나지 않은 자 등이 임원이 될 수 없게 하고 있다.

개정안은 또 신고한 사항이 변경된 경우 신고심사 필요성이 크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신고 대신 사전·사후 보고로 완화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대표자나 임원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 신고에 대한 신고가 수리된 이후에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의무화 규정이 신설됐다.

금융사가 가상자산사업자에 실명 계정을 발급할 때는 인력 확보, 시설 구축 등 충분한 역량을 보유해야 한다. 신고심사 중 형사소송이 진행되거나 해외당국 사실조회 등으로 심사가 지연되면 이 절차가 끝날 때까지 심사가 중단된다.
 
업비트 NFT, 새해맞이 럭키 드로우 NFT 이벤트 진행
블록체인·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갑진년 새해를 맞아 업비트 대체불가능토큰(NFT)에서 ‘새해맞이 럭키 드로우 NFT’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업비트 NFT는 NFT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검증된 NFT만 거래되는 큐레이티드 마켓으로서 업비트 웹과 앱(안드로이드)에서 서비스 중이다.

이벤트 경품은 △맥북 에어 15인치(1명) △아이폰15 프로 128GB(2명) △에어팟 맥스(3명) 등이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카카오톡에서 ‘업비트 NFT’ 채널을 카카오톡 채널 친구로 추가해 기프트코드를 받아야 한다.

업비트 NFT에서 기프트코드를 입력하면, 1~5개의 ‘럭키 드로우 응모권 NFT’(이하 응모권 NFT)를 얻을 수 있다. 응모권 NFT를 많이 보유할수록 당첨확률이 올라간다.

업비트 관계자는 “갑진년 새해를 맞아 업비트 NFT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내준 이용자들에게 값진 혜택을 드리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중앙대, 2024학년 합격생에 블록체인 디지털 배지 수여
중앙대학교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과 재외국민전형 합격생들에게 합격 인증 디지털 배지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배지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자격 인증 수단이다. 학습·기술·역량이나 성과, 자격 등에 대한 증명을 배지 형태로 발급한다.

디지털 배지는 발급 과정이 불편하고 관리도 어려운 종이 형태의 인증과 달리 디지털 방식으로 인증이 이뤄져 간편하다. 개인이 보유한 능력과 역량, 자격증명 등의 인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중앙대는 이번에 발급한 합격 인증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 배지를 적용하고 있다. 산학연계 프로그램, 비교과 온라인 교육과정 이수 등 각종 학생 성과에 대해서도 디지털 배지를 발행하는 중이다. 지난해에는 졸업생 5000여명에게 디지털 배지 형태의 학위증을 발급하기도 했다.

중앙대는 학생들에게 학습 경험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배지 적용 범위를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