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요르단' '이란-카타르' 4강 대진표…한국 결승 진출 확률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유진 기자
입력 2024-02-04 10:2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개최국 카타르가 4강행 마지막 진출팀으로 확정되며 준결승 대진표가 완성됐다.

    오는 7일 한국-요르단, 8일 이란-카타르가 결승 진출을 놓고 격돌한다.

    한편 2015년 결승전에서 뼈아픈 패배의 눈물을 흘리게 했던 호주를 이번 아시안컵 8강전에서 2-1로 제압한 한국 대표팀이 요르단을 꺾고 결승 진출에 성공할 확률이 70%에 육박한다는 축구 통계 전문 매체 옵타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 글자크기 설정
  • 중동 3개 팀...중동 강세 뚜렷

  • 일본, 이란 못 넘고 8강 탈락 고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개최국 카타르가 4강행 마지막 진출팀으로 확정되며 준결승 대진표가 완성됐다. 동아시아인 한국을 제외하고 4강전에 오른 3팀이 모두 중동으로, 이번 대회에서 중동 강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4일(한국 시간) 카타르는 카타르 알 코르의 알 바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의 대회 8강전에서 전후반 90분 1-1로 비긴 뒤 연장전을 거쳐 승부차기까지 간 끝에 4강전에 입성했다. 최근 우즈베키스탄에 내리 3연패를 당한 카타르가 당당히 아시안컵에서 설욕에 성공했다.
 
고개 숙인 일본 대표팀 사진연합뉴스
고개 숙인 일본 대표팀 [사진=연합뉴스]
'우승 후보'들의 격돌로 주목받았던 일본과 이란의 8강전에선 이란이 2-1로 역전승을 거둬 준결승에 올랐다. 일본은 전반까지 1-0으로 앞서갔지만 후반과 후반 추가시간 이란의 공격에 허를 찔리며 역전패하고 말았다.

이로써 아시안컵 4강 대진도 확정됐다. 오는 7일 한국-요르단, 8일 이란-카타르가 결승 진출을 놓고 격돌한다. 
 
역전골 넣은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역전골 넣은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한편 2015년 결승전에서 뼈아픈 패배의 눈물을 흘리게 했던 호주를 이번 아시안컵 8강전에서 2-1로 제압한 한국 대표팀이 요르단을 꺾고 결승 진출에 성공할 확률이 70%에 육박한다는 축구 통계 전문 매체 옵타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옵타는 8강전에서 한국이 호주를 이길 확률을 47.3%, 호주가 한국을 이길 확률을 52.7%로 점친 바 있었는데, 이를 완벽히 뒤엎은 대표팀의 경기력에 결승 진출 확률과 우승 확률에 대해 다시 분석에 나섰다. 그 결과 한국이 아시안컵 4강전에서 요르단을 꺾을 확률을 69.6%로, 우승 확률을 전체 1위인 33.6%로 추산했는데 이는 이번 대회 기간 가장 높은 수치다.
 
팬들 향해 기쁨 표현하는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팬들 향해 기쁨 표현하는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옵타의 분석처럼 한국이 요르단을 꺾고 결승에 진출하게 되면 2015년 이후 9년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