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 골키퍼→한국 8강행 드라마 주연 차지한 조현우, 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유진 기자
입력 2024-01-31 0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승부차기 끝에 아시안컵 8강 진출

  • 탈락 위기 속 팀 구한 '거미손' 조현우

30일현지 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 한국 조현우가 사우디의 슛을 막아내며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 한국 조현우가 사우디의 슛을 막아내며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새벽 대한민국을 잠 못 들고 열광케 한 드라마 주인공은 바로 조현우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독일)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이 이날 오전 1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16강전에서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까지 간 끝에 극적인 승리를 거머쥐었다.

8강행을 두고 양팀이 승부차기라는 벼랑 끝에 몰린 가운데 4만4000여 관중석을 대부분 채운 사우디 팬들을 일순간 모두 경악한 골키퍼 조현우(울산)의 선방쇼가 펼쳐졌다. 승부차기에서 어마어마한 기세로 2연속 선방을 선보인 것.

한국과 사우디 모두 두 번째 키커까지 성공하며 팽팽한 승부를 이어갔다. 하지만 조현우가 왼쪽 골문을 노리는 세 번째 키커의 움직임을 정확히 파악해 선방함으로써 순식간에 분위기를 압도했다. 이어 한국 세 번째 키커 조규성(미트윌란)이 침착한 골로 조현우에게 힘을 보탰고 조현우는 네 번째 키커의 슈팅을 몸을 날려 막았다. 그리고 한국 키커로 나선 황희찬(울버햄튼)이 시원한 슈팅으로 승부에 마침표를 찍었다.
 
현지에서 훈련하는 조현우 사진연합뉴스
현지에서 훈련하는 조현우 [사진=연합뉴스]
조현우는 "승부차기에 가면 막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며 승부차기 연습을 정말 많이 했다고 밝혔다. "골키퍼 코치님께서 제게 믿음이 있었다. 제 판단이 다 옳다고 해주셨다"며 "분석한 대로 판단해 막아 기분이 좋다. 앞으로도 서로 믿으며 좋은 결과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그간 아시안컵 조별리그 요르단과 2차전(2-2), 말레이시아와 3차전(3-3)에서 5실점했던 골키퍼 조현우는 많은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프로축구 K리그1(1부)을 대표하는 골키퍼지만 이번 대회에 나선 3명의 골키퍼 중 2옵션인 조현우는 주전 김승규(알샤밥)가 조별리그 1차전 이후 훈련 과정에서 부상을 당해 낙마하며 경기를 뛰게 됐기 때문이다. 조별리그에서 5실점을 허용한 그의 역량에 의심이 계속됐지만 16강전 가장 중요한 순간에서 당당히 영웅으로 자리매김했다. 

마치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당시 주전 골키퍼로서 '카잔의 기적'으로 불리는 독일과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놀라운 순발력과 판단력으로 '선방쇼'를 펼치며 한국의 2-0 승리 이변을 견인했던 때 같다. 조현우는 당시 골을 넣은 김영권, 손흥민 대신 ‘맨오브더매치’(MOM, 경기 최우수 선수)에 뽑히기도 했다.
 
30일(현지 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 승부차기 때 조현우가 사우디의 네번째 키커 공을 막아낸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 승부차기 때 조현우가 사우디의 네번째 키커 공을 막아낸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대회를 주관한 AFC 역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조현우는 한국을 8강으로 이끈 진정한 영웅"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역대급 승부차기를 만들어낸 대표팀을 향해 "마지막 순간에 모든 걸 건 한국이 결국 결실을 맺었다"고 축하를 전했다.

한편 지난 1996년 아랍에미리트(UAE) 대회부터 8회 연속으로 아시안컵 8강에 진출한 한국은 이번엔 호주와 맞붙는다. 한국과 호주의 8강전 경기는 3일 0시 30분 펼쳐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