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카카오톡 '무료 이모티콘' 기능 없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4-01-30 15:0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이모티콘(이모지)을 제공하던 기능을 종료한다.

    기존 고객의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대목으로, 간신히 유지하고 있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 1위 자리를 유튜브에 내어 줄 수 있단 우려가 나온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내 무료 이모티콘 지원을 완전히 종료하기로 확정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기본 이모티콘 116개 중 82개 지원 종료

  • 나머지 34개도 순차 종료키로

  • 카카오톡 MAU 영향 줄 듯

tkwl
카카오톡 로고 [사진=카카오톡]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이모티콘(이모지)을 제공하던 기능을 종료한다. 기존 고객의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대목으로, 간신히 유지하고 있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 1위 자리를 유튜브에 내어 줄 수 있단 우려가 나온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내 무료 이모티콘 지원을 완전히 종료하기로 확정했다.
 
그 일환으로 앞서 실시한 10.5.0 버전 업데이트에서 기본 이모티콘을 기존 116개에서 34개까지 줄였다. 남은 34개의 이모티콘 역시 순차 종료키로 방향을 잡았다. 잔여 34개 이모티콘을 없애는 시기는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
 
카카오 측은 "내부 사정에 의한 조치"라며 "당분간 한글로 입력하면 이모티콘으로 자동 변환해 주는 기능을 남겨 고객 혼란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장년층의 카카오톡 이용 빈도수를 떨어뜨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만큼,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 있다.
 
유튜브와 MAU 1위 자리가 바뀔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카카오톡과 유튜브의 지난달 국내 MAU(안드로이드·iOS 합산)는 각각 4102만1737명, 4012만1401명으로 단 336명 차이에 불과했다. 작년 1월 격차가 126만명까지 벌어졌던 데서, 1년 새 확연히 줄어들었다.
 
다만 이번 조치가 순위 변동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함께 나온다. 유튜브도 이달부터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프리미엄 가격을 대폭 인상했기 때문이다. 이후 프리미엄 가격은 기존 월 1만450원서 1만4900원으로 43%가 뛰었다. 이로 인해 유튜브 MAU도 함께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번 조치가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사업 수익성 개선에는 긍정 작용할 전망이다. 카카오의 지난해 3분기 실적 중 카카오톡과 관련한 사업 분야인 '톡비즈' 매출은 518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플랫폼 매출(1조290억원) 중 절반가량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광고도 넣어 ㅋㅋ 이모티콘도 돈 주고 사야해 ㅋㅋ 어휴

    공감/비공감
    공감:8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