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김주애의 위상 격상 의미와 남북관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성장 세종연구소 한반도전략센터장
입력 2024-01-10 0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성장 세종연구소 한반도전략센터장 사진세종연구소
정성장 세종연구소 한반도전략센터장. [사진=세종연구소]
북한 관영매체 로동신문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40세 생일날인 8일 그의 장녀 김주애의 공개활동을 보도했다. 올해에만 벌써 세 번째다. 북한은 지난 1일자 로동신문 1면 상단에 2024년 신년경축대공연에 참석한 김정은과 김주애 사진을 실어 작년보다 올해 김주애의 공개활동이 더욱 늘어나고 위상이 더욱 격상될 것임을 시사했다. 

또 5일자 로동신문에는 김정은의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8형 발사대 차량 공장 시찰에 김주애의 동행 사실을 보도했고, 8일에는 김정은의 광천닭공장 현지지도에 김주애의 동행 사실을 보도했다. 흥미로운 사실은 5일자 로동신문에서부터 김주애의 동행 사실을 다른 고위 간부들보다 앞서 별도로 소개하고 있고, 김주애의 동행에 대해서는 고위 간부들의 동행과는 다르게 높임말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로동신문은 “존경하는 자제분께서 동행하시였다. 조춘룡동지, 조용원동지, 리일환동지, 김여정동지를 비롯한 당중앙위원회 간부들과 미싸일총국 지도간부들이 동행하였다”고 보도했다. 주목할 부분은 북한이 김정은에 대해 ‘현지지도하시였다’라고 높임말을 쓴 것처럼, 김주애에 대해서도 ‘동행하시였다’라고 높임말을 사용하고, 조용원과 김여정 등 다른 간부들에 대해서는 ‘동행하였다’라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김주애와 다른 간부들을 명확하게 차별화하고 있는 점이다. 그리고 로동신문은 김주애의 동행 사실을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이며 조직비서인 조용원 등 핵심 간부들의 동행 앞에 별도의 문장으로 소개함으로써 최고위급 간부들에 대한 김주애의 우월적 지위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이 같은 새로운 현상은 8일자 로동신문에서도 재확인된다. 로동신문은 김정은의 광천닭공장 현지지도 사실을 보도하면서 “존경하는 자제분께서 동행하시였다.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내각총리인 김덕훈동지와 당중앙위원회 지도간부들인 리일환동지 … 김여정동지, 현송월동지가 동행하였다”고 했다. 재차 김주애와 다른 간부들을 명확하게 차별화한 것으로, 최고위급 간부들에 대한 김주애의 우월적 지위를 재확인한 것이다. 북한은 올해 이처럼 핵심 간부들에 대한 김주애의 우월적 지위를 지속적으로 과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21년 8차 당대회에서 ‘제1비서’직을 신설하고도 비공개로 한 바 있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북한은 지난해 12월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다섯째 의정으로 ‘현시기 당의 영도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에 대하여’를 토의하고 해당 결정서를 일치가결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을 일절 공개하지 않았다. 

따라서 북한이 이때 김주애를 ‘제1비서’직에 선출하고 이를 대외적으로 비공개로 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새해 들어 김주애에 대한 호명 방법과 순서에서 과거보다 확실하게 ‘2인자’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2008년 말 김정일이 김정은을 후계자로 지명한 후 북한은 대외적으로 초강경 방향으로 나아갔다. 김정은이 최근에 ‘남한 영토 평정 준비’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이 4대 세습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어 북한 내부 동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