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2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 5개월來 최고...고용 부진은 여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4-01-04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2.9 기록하며 12개월 연속 확장 국면

중국 국가통계국 서비스업 PMI남색 및 차이신 제조업 PMI보라색 추이 자료차이신
중국 국가통계국 서비스업 PMI(남색) 및 차이신 제조업 PMI(보라색) 추이 [자료=차이신]


지난달 중국의 민간 서비스업 지표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국가통계국의 공식 지표와 다소 차이가 있는 데다 고용 시장 역시 살아나지 않고 있어 회복세가 아직 견고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은 12월 민간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달 대비 1.4포인트 상승한 52.9로 집계됐다고 4일 발표했다. 시장 전망(51.5)을 크게 웃돌면서 5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지난해 차이신 서비스업 PMI는 줄곧 확장 국면을 유지했다. PMI는 신규 주문·출하량·생산·재고·고용 등에 관한 설문을 통해 경기 동향을 파악하는 경기선행지표다. 기준선인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넘지 못하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앞서 지난 2일 발표된 12월 차이신 제조업 PMI는 전달 대비 0.1포인트 상승한 50.8을 기록했다. 이로써 차이신 종합 PMI는 전달(51.6)보다 1포인트 오른 52.6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6월 이후 6개월 만에 최고치다.

차이신은 이에 대해 “기업의 생산 및 운영 활동의 총량이 전월 대비 증가한 것”이라며 “제조업 및 서비스 산업의 생산량이 더 강력하게 확장되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근 차이신 PMI와 공식 PMI 간 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경기 회복세에 탄력이 붙지 못하고 있다. 11월 공식 PMI가 차이신 PMI 대비 저조한 성적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달 역시 제조업과 서비스업 공식 PMI가 각각 49.0, 50.4를 기록하며 시장 전망을 밑돌았다. 제조업 PMI는 6개월 만에 최저 수준이다. 공식 PMI는 국유·대형 기업을 주요 조사 대상으로 하는 반면 민간 PMI는 수출기업과 민간·중소기업이 주요 조사 대상이라는 차이가 있다.

차이신 서비스업 PMI를 구성하는 하위 지수를 보면 신규주문지수가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조사 대상 기업들은 “고객 수와 고객 소비가 모두 늘었다”고 전했다. 대외 수요 역시 개선 추세를 이어가면서 신규수출주문지수는 하반기 최고치까지 상승했다.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늘어나면서 고용지수는 3개월 만에 처음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다만 일부 기업들은 여전히 고용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서비스업 취업자 수 증가 폭은 여전히 제한적이었다.

왕저 차이신 싱크탱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대내외 수요가 여전히 부족하고 고용시장 역시 압박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을 시행할 기반이 마련돼 있다”며 당국의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