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현채운씨 일가 대가족공동체 유지하며 지역사회 봉사 이어가 귀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3-11-19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족해체의 시대에 현씨 일가 가족 간의 소통과 화합으로 미래사회 지향점 제시

현씨일가가 가족들이 함께 가을여행을 떠나 부산 공안리해변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김규남 기자
현씨일가가 가족들이 함께 가을여행을 떠나 부산 광안리해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규남 기자]
우리 사회가 지난 60년간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치면서 기존 전통적인 대가족제도가 무너지고 가족 간의 왕래와 대화가 단절된 핵가족제도가 정착하고 더 나아가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아직도 40여 명이나 되는 가족공동체 간의 끈끈한 유대와 소통을 이어가는 집안이 있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경북 경산시에 현채운씨(86)와 그 일가족들이다. 현채운씨의 일가는 약 300년 전 지금의 황해도 연변 일대에서 거주하고 있다가 경산으로 이주한 이래 경산시 임당 일대를 세거지로 뿌리내린 연주(연변) 현씨의 후손들이다.
 
이들은 대구시라는 우리나라의 대도시 옆에 위치한 경산이 급격한 현대화와 산업화를 겪으며 주변에서 가족의 와해 현상과 반목 갈등을 보이는 반면 현씨 일가는 가족 간의 우애를 더욱더 다져나갔다.
 
여기에는 현재 현씨 집안의 제일 어른인 현채운씨의 리더 십이 크게 한몫했다고 가족들은 입을 모은다.
 
현씨는 소농의 장남으로 태어나 어렵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육군 장교로 임관해 직업군인의 길을 걸으며 군인의 박봉의 급여로 동생들을 교육시켜 자립의 기틀을 마련했다. 여기에 형님의 희생을 고맙게 생각한 동생들은 형님과 우애를 나누며 주변 친척들과도 빈번한 교류와 소통을 이어가 현씨 일가는 경산 일대에서 우애 있는 집안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아울러 현씨 집안의 사람들은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해, 현채운씨는 경산시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장을 역임하며 지역사회발전에 앞장서 왔으며 이러한 영향을 받은 현씨 집안 사람들은 각자 주어진 여건 아래에서 경산지역사회와 이웃들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살아오고 있다.
 
 
부산 케이블카 앞에서 가족들에게 안전에 대해 주의를 당부하고 있는 현채운씨사진김규남 기자
부산 케이블카 앞에서 가족들에게 안전에 대해 주의를 당부하고 있는 현채운씨[사진=김규남 기자]
한편 현채운씨를 비롯한 현씨 집안 사람들은 매년 가을 모든 집안 사람들이 모여 가을 여행을 떠나 이를 아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지난 18일 현씨 집안 40여 명은 전세버스를 나눠 타고 부산으로 가을 여행을 떠나 가족 간의 우애와 소통의 장을 가졌다.
 
장남 현종혁씨(58)는 “처음에는 이런 행사를 주관하는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부끄럽기까지 했다. 그러나 세상을 살아보니 이런행사와 모임이 지속되려고 하면 한 사람의 희생과 배려가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아버지가 존경스러웠다”며 “앞으로도 장남으로서 아버지의 뜻을 받들어 가족 간에 우애 있고 소통하는 분위기를 유지해 나가고 지역사회를 위해 지속적인 봉사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산시 사동에 사는 M씨는 “요즈음 세상에 이런 대가족이 한꺼번에 모이는 것도 쉽지 않은데 모여서 여행까지 가는 것을 보니 놀랍기도 하고 부럽다” 아울러 “각박하고 친족간의 대화와 왕래가 단절된 우리나라 현실을 타개하고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려면 건강한 가정이 있어야 하고 이렇게 가족 간의 교류가 빈번해 질 때 우리사회가 건강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