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필리핀 국방 장관, 남중국해서 중국 군사행동 규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11-16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사기지 건설, 군사작전 중단 촉구



 
Secretary of Defense Lloyd Austin leaves the office of House Speaker Mike Johnson of La  at the Capitol Washington Wednesday Nov 1 2023 AP PhotoJose Luis Magana2023-11-02 054145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Copyright 2023 The Associated Press All rights reserved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사진=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정상회담을 진행한 가운데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길베르토 테오도로 필리핀 국방장관이15일(현지시간) 중국을 규탄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과 테오도르 장관은 이날 자카르타에서 양국 동맹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는 중국이 모든 불법 구조물을 제거하고 남중국해 매립을 중단하며 이러한 불법 활동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양국 장관이 지적한 불법 구조물과 매립은 중국의 남중국해 군사 기지 건설을 말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2014년부터 필리핀 배타적 경제수역 깊숙한 곳에 미스치프 암초 등 10곳에 인공섬 기지를 건설했다. 중국은 인공섬 기지 건설 뒤 영유권을 주장하고 필리핀은 이에 반발해 의도적으로 폐군함을 좌초시켜 대립하고 있다. 

양국 장관은 중국의 해상 및 항공 작전도 비판했다. 중국은 해당 지역에서 군사 활동이 합법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양국 장관은 국방 분야 추가 협력도 약속했다. 양국 장관은 "양국간 작전 및 계획을 강화할 추가 기회를 모색하기로 약속했다"며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들과 다자간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양국은 미국과 필리핀의 상호방위조약도 재확인했다. 양국은 성명을 통해 "상호방위조약은 해안경비대를 포함해 군대, 선박, 항공기 등 남중국해를 포함해 태평양 어디든 확장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