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게임대상] 'P의 거짓'의, 'P의 거짓'에 의한, 'P의 거짓'을 위한 무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한영훈 기자
입력 2023-11-15 1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네오위즈 'P의 거짓' 대상 포함 6관왕

  • 단일게임 최대 성과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유인촌 문체부 장관이 최지원 P의 거짓 총괄 디렉터에게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한영훈 기자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유인촌 문체부 장관이 최지원 P의 거짓 총괄 디렉터에게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한영훈 기자]
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주인공은 네오위즈였다. ‘P의 거짓’ 단일게임으로 무려 6개 부문을 휩쓸며 현장의 모든 관심을 독차지했다. 시상자로 나선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P의 거짓 제작진에 “오늘 유독 상을 많이 받는다”라며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당시 온통 P의 거짓에 쏠렸던 현장의 높은 관심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이로써 올 한해를 가장 빛낸 게임의 영예도 자연스럽게 ‘P의 거짓’에 돌아가게 됐다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네오위즈 ‘P의 거짓’은 총 6개의 상을 거머쥐었다. 대통령상인 대상을 포함한 기획·시나리오, 사운드, 그래픽, 우수개발자, 인기 게임상 등이다. 이러한 성과가 복수의 게임이 아닌, 단 한 가지 게임을 통해 창출됐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
 
넥슨도 작년 시상식에서 6관왕을 차지했지만, 단일게임으로 받았던 건 아니었다. 올해 시상식에서 3개 이상의 상을 차지한 곳도 네오위즈가 유일했다.
 
최지원 P의 거짓 총괄 디렉터는 대상 소감에서 “무겁고 뜨거운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P의 거짓 기획을 시작할 때가 생각이 많이 난다”며 “당시 많은 응원과 격려를 해준 이들에게 이 상을 돌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오직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게임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P의 거짓은 시상식 전부터 유력 대상 후보 중 하나로 꼽혔다. 해외 시장에서 높은 흥행에 성공한 게 이유다. 이 작품은 출시 한 달 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을 넘어섰다. 이는 스팀과 플레이스테이션 4·5, 엑스박스를 통한 디지털·콘솔(비디오 게임) 패키지 판매량을 취합한 수치다. 이 중 북미, 유럽, 일본 등 해외 판매량이 90% 이상을 차지했다.
 
이러한 예상에도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기대 이상의 성과’라는 반응이 나온다. 그만큼 P의 거짓의 독주가 압도적이었다는 뜻이다. P의 거짓 제작진들 역시 연이은 수상 호명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차석 격인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은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차지했다. 이 게임은 출시 3개월 만에 총 누적 판매량 200만장을 돌파했다. 혼자서 즐기는(싱글 플레이) 형식의 게임 중엔 국내 최초·최고 판매 기록이다. 이 중 90% 이상의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했다.
 
수상자로 나선 황재호 넥슨코리아(민트로켓) 디렉터는 “대기업에서 새로운 여정에 도전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였다”며 개발팀과 사업팀에 공로를 넘겼다. 소감 말미에는 “같은 회사가 2연속 대상 수상에 실패해서 안타깝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또 다른 대상 후보였던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는 우수상을 차지했다. 이 게임은 앞서 국내 양대 앱 마켓에서 매출과 인기 순위 1위를 동시에 거머쥐었다. 올해 출시된 작품 중엔 유일한 기록이다. 수상자는 국내에서의 성공 이후 곧 시작될 글로벌 서비스에도 많은 응원을 부탁했다.
 
이외에도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와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의 ‘크로스파이어: 시에라스쿼드’가 함께 우수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 중 니케는 캐릭터 기술 창작상 수상에 이은 2관왕이다.
 
아래는 전체 수상작 명단
 
△대상
P의 거짓(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
 
△최우수상
데이브 더 다이버(넥슨 민트로켓)
 
△우수상
나이트 크로우(매드엔진),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스마일게이트), 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기술 창작상
△기획·시나리오
P의 거짓(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
△사운드
P의 거짓(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
△그래픽
P의 거짓(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
△캐릭터
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우수 개발자상
최지원 디렉터(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
 
△인기 게임
P의 거짓(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
 
△굿게임상
플로리스 다크니스(올드아이스)
 
△인디게임상
데블위딘: 삿갓(뉴코어게임즈)
 
△스타트업 기업상
파우게임즈
 
△게임 비즈니스 혁신상
신현승 대표(컴투스로카)
 
△사회공헌 우수상
카카오게임즈
 
△e스포츠 발전상
강성훈 이사(스피릿제로)
 
△공로상
모인 대표(더 게임스 데일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