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과 '악연' 박현종, bhc 떠났다...'10년 치킨전쟁' 마침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3-11-09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왼쪽부터 박현종 전 bhc그룹 회장 사진각사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왼쪽부터), 박현종 전 bhc그룹 회장. [사진=각사]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과 고소·고발을 이어가던 박현종 bhc그룹 회장이 전격 경질되면서 지난 10년 간의 이어진 '치킨 전쟁'이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지 관심을 모은다. bhc그룹 지주사인 글로벌고메이서비시스(GGS)의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박 회장을 해임하며 BBQ에 화해의 제스처를 취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박현종 회장은 지난 6일 GGS 이사회에서 bhc 회장에서 해임된 데 이어 전날 열린 bhc 이사회에 상정된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 등 자회사 이사직에서도 물러났다.

박현종 회장의 해임 배경에는 GSS의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MBK) 경영진 의중이 크게 작용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누적된 MBK와 bhc 간 갈등이 표면화한 것으로 분석이다. 그간 박현종 회장과 BBQ 간 법적 다툼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하락했고 인사 갈등 등 여러 문제가 겹치면서 해임으로까지 이어졌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특히 MBK가 지난 9월 bhc 인수 초기인 2013년부터 박현종 회장과 손발을 맞췄던 허명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일방적으로 해임하고 이훈종 CFO를 앉힌 것이 이번 bhc 경영진 해임의 도화선이 됐다는 것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당시 허명수 CFO는 자진해서 사임하는 모양새를 취했지만 사실상 해임된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훈종 CFO는 이번에 MBK가 bhc 신임 대표로 선임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훈종 신임 대표는 '재무통'으로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을 거쳐 소프트뱅크앤플랫폼, 국민은행, 위니아만도, 지오영에서 근무했다.

박현종 회장이 bhc를 떠나면서 치킨전쟁의 향방에도 이목이 쏠린다. 지주사 GGS와 bhc는 지난 6일 낸 공식 보도자료에 '해임'이란 표현을 쓰며 경질을 공식화 한 것에서 치킨전쟁이 종지부를 찍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많다. MBK가 BBQ와 소송전을 벌여온 박현종 회장을 공식 해임, BBQ 측에 해묵은 감정을 청산하고 화해하자며 먼저 손을 내민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업계 사정에 밝은 관계자는 "BBQ와의 소송전이 장기화하면서 bhc도 브랜드 이미지 실추로 실적이 악화하는 것을 우려하고 박 회장을 해임하는 방식으로 (BBQ 측에) 화해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본래 BBQ와 bhc는 가족 회사였다. 삼성전자 출신인 박 회장은 2011년 BBQ에 입사해 윤홍근 회장을 보좌했지만 2013년 미국 사모펀드인 로하튼에 bhc 매각을 계기로 갈라섰다. 이후 박 회장이 bhc 대표로 자리를 옮기면서 두 회사 간 갈등이 시작돼 10여년 간 지루한 소송전을 이어가고 있다. 두 회사 간의 민·형사소송 건만 20건이 넘는다. 

다만 BBQ는 박 대표의 해임과는 별개로 소송전은 계속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BBQ 관계자는 "형사 소송은 검찰이 수사하기 때문에 양사 합의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서 "박 대표의 해임과는 무관하게 회사 대 회사의 소송은 계속 진행될 것이다. 현재 소송 결과를 기다리며 상황을 지켜볼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