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2023 추계 자원연합 학술대회' 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태백=이동원 기자
입력 2023-11-06 11: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핵심광물 국가산업단지 조성 의지 다져

이상호 태백시장이 ‘2023 추계 자원연합 학술대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태백시
이상호 태백시장이 ‘2023 추계 자원연합 학술대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태백시]
이상호 태백시장은 지난 2일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한국자원공학회, 한국암반공학회,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한국석유공학회 공동주최로 열린 ‘2023 추계 자원연합 학술대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태백시가 정부의 핵심광물 확보 전략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석탄산업 종료에 따른 새로운 산업 유치⋅육성에 연구기관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표명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핵심광물 확보와 수소시대 준비’라는 주제로 60여 년간 자원개발과 활용에 관한 많은 연구를 통하여 우리 경제의 눈부신 성장과 빠른 산업화에 기여한 한국자원공학회를 포함한 자원연합학회 소속 회원들이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관련분야의 동향을 파악하는 등 역동적인 논의와 협력의 계기를 마련하는 장이 되었다.
 
특히,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주관으로 열린 특별세션에서는 ‘핵심 전략광물 확보 및 국내 가공처리 산업단지 구축’을 주제로 첨단산업용 핵심광물 확보기술 및 산업단지 구축전략, 첨단산업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광물자원 ESG전략, 희토류 제련 기술 동향,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과 광물자원 특례지위 부여방안, 핵심 전략광물 자립 확보를 위한 R&D 전략, 국내 핵심광물 가공처리 산업단지 구축 필요성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올해 5월 31일 태백시와 강원특별자치도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태백시가 내년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 조기폐광에 따른 대체산업으로 추진 중인 정부주도 핵심광물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핵심광물에 대한 기술협력’, ‘지속가능한 친환경 광산개발과 광해관리 기술 개발’, ‘태백시 내 시범 연구사이트 운영‘, ’핵심광물 관련 원천기술의 태백시 입주기업 우선제공‘을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태백시의 성공적인 핵심광물 국가산업단지의 조성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학계와 산업계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라며, “태백시 또한 산학연 협력을 통한 핵심광물 확보 및 국가산업단지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백시청 전경사진태백시
태백시청 전경[사진=태백시]
이와 더불어, 태백시는 인구감소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전국 최상위 등급인 S등급을 받아 144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정부가 지방소멸 문제를 해소할 목적으로 지자체에 직접 지원하는 재원으로, 행안부가 인구감소지역에 10년간(2021~2030년) 매년 1조 원 규모의 재원을 지자체가 수립한 투자계획 평가결과에 따라 차등 지원하게 된다.
 
시는 인구감소지역 89곳 중 상위 4%인 최고등급인 S급에 선정됨으로써 2024년도 144억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2024년도 태백시 주요 투자사업으로 시는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위한 “고터실 핵심광물 사업단지 조성”, 고원 스포츠 특구로서의 도시위상 강화를 위한 “休 힐링 스포츠센터 조성”, 청정고원 특성 활용 및 은하수 기반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운탄고도 은하수 네트워킹”, 지역로컬 콘텐츠 기반 청년 활성화 거점육성을 위한 “태백형 청년 복합플랫폼 조성” 등 정주 여건 개선 및 생활 인구 증가 등을 위한 기금 투자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다.
 
특히, 태백시는 지속적인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지역경제의 주요 기반이 되었던 석탄산업 폐광을 직면하는 이중고를 감내해가면서 다양한 인구증가 정책을 펼치기 위해 올해 초 인구소멸 전담팀을 구성해 적극 대응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이번 투자계획 평가에서 최고등급에 선정되어 열악한 재정여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투자계획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태백시민에게 큰 희망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