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부지 공연장 전환, 스마트 흡연부스 확대,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성동구,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규홍 기자
입력 2023-10-27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표부지, 공연장 부지를 비롯 239면 공영주차장과 잔디마당으로 임시활용

  • 성동형 스마트 흡연부스,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위한 시설로 올해 말까지 2곳 추가 확대

  • 성수동 젠트리피케이션 시즌 2 정책 추진으로 지속가능발전구역 확대하고 관련 법 개정도 나서

 
삼표부지에서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사진성동구
삼표부지에서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사진=성동구]

성동구가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에 공연장을 짓고, 스마트 흡연부스를 확대하고,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을 수립하는 등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했다.

26일 성동구는 서울시 기자단을 대상으로 프레스투어를 열고 성동구가 추진하는 역점 사업들을 홍보했다. 

우선 성동구는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에 '성수문화예술마당'을 조성하고 향후 2년간 주민들의 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해당부지는 지난 45년간 삼표가 레미콘 공장으로 사용했던 곳으로, 지난 2022년 8월 공장이 철거된 뒤 부지 활용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 된 바 있다.

성동구는 최근 성수지역이 첨단사업은 물론 엔터테인먼트, 패션 관련 기업들이 몰려들고 있으며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는 점에 착안해 해당 부지에 문화시설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삼표 부지는 크게 임시공연장, 공영주차장, 잔디마당 3부분으로 나눠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성동구는 8507㎡면적에 실‧내외 공연장 설치가 가능한 공연장 부지를 조성했고, 11월 중으로 239면의 공영주차장(10,381㎡)과 잔디마당(4,880㎡)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공연장은 최대 1만석 규모로 지어지며, 북측 잔디광장까지 객석으로 포함시키면 최대 1만5000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다. 성동구는 이 정도 규모는 잠실 올림픽체조경기장과 비슷한 규모라고 설명했다.
 
서울숲역 앞에 설치된 스마트 흡연 부스 사진성동구
서울숲역 앞에 설치된 스마트 흡연 부스 [사진=성동구]
또 성동구는 공공장소 흡연 문제로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들의 민원을 계기로 스마트 흡연부스를 설치해 큰 호응을 얻자 이를 확대하기로 했다. 

성동구는 지난해 11월 서울숲역 인근에 스마트 흡연부스를 시범설치했다. 해당 지역은 사무실이 밀집한 곳으로 부스 설치 전엔 공공장소 흡연 문제로 한 해 170건 이상 민원이 빗발쳤다.

해당 부스는 밀폐형으로 제작되어 바로 옆을 지나는 사람에게도 담배 냄새가 나지 않고, 안쪽이 음압으로 유지되어 출입문이 열려있어도 연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 내부에도 공기 정화 설비를 설치해 공기가 계속해서 순환되며 담배연기와 유해물질을 제거 하고 있다.

성동구는 이 같은 장점덕분에 흡연자들도 부스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고, 비흡연자들도 담배 냄새 걱정없이 마음놓고 보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성동구는 올해 말까지 부스를 성수동과 성동구청 2곳에 추가 설치하고 추후 지식산업센터 등으로 설치를 확대할 방침이다.
 
성수동의 붉은벽돌 거리 사진성동구
성수동의 붉은벽돌거리 [사진=성동구]
아울러 성동구는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성수동의 젠트리피케이션(임대료 상승으로 임차인이 내몰리는 현상)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성수동은 지난 2014년 도시재생사업지로 선정 된 뒤 젊은 인구가 모여들었고, 특색있는 카페와 매장들이 속속 입점해 최근 서울의 핫 플레이스로 급부상하며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임대료가 상승하자 구는 2015년부터 서울숲길과 상원길 일대에 전국 최초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정책을 펼쳤다. 구는 임대인들을 설득해 임대료 안정 협약을 맺고, 주민 투표 등을 통해 프랜차이즈와 대기업 입점을 막았다. 또 성수동의 지어진 수많은 붉은 벽돌 주택에 착안해 붉은벽돌 건물을 지으면 구가 건축비를 지원해주는 '붉은벽돌 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다.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구는 지난 2월 기존 정책에서 한 단계 도약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 2.0'을 발표했다. 해당 정책은 지역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한 지속가능발전구역을 성수동 전역으로 확대시키고, 임대료의 편법적 인상 사례를 막기 위한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구는 법제화를 위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설득에 나서고 있고,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에 뜻을 같이하는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11월 초 공론화에 나설 계획이다.

그밖에 성수동은 서울숲인근에 언더스탠드에비뉴를 조성해 MZ세대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해당 지역은 국내 최초 민관 상생협력 사회공헌 프로젝트(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일환으로 지난 2016년 4월 개관한 곳으로 사회적 취약계층의 자립·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됐다.

구는 해당 지역을 소셜벤처 입주공간 임대, 전시·공연장 및 강의실 대관, 사회적 약자 일자리창출 및 역량 강화, 소셜벤처 지원 등의 장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