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유진그룹, 3199억에 YTN 지분 인수...방통위 심사 넘을까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3-10-23 21: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유진그룹, 3199억에 YTN 지분 인수...방통위 심사 넘을까
보도전문채널 YTN의 새 주인이 유진그룹으로 결정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곧 최다액 출자자 변경을 심사하는 절차에 돌입해 2~3개월 내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23일 언론계에 따르면 YTN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인 한전KDN·한국마사회가 YTN 최종 인수 후보로 유진그룹을 낙점했다.

유진그룹은 두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 1300만주(30.95%)를 3199억원에 인수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종가 기준 YTN의 시총은 2520억원으로, 지분 30.95%는 780억원 상당 가치가 있다. 유진그룹이 YTN의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해 2400억원이 넘는 프리미엄을 더한 것이다.

IB(투자은행)업계에선 서울 상암동 사옥을 포함한 부동산과 현금 등 YTN 자산이 약 7000억원에 달하는 것을 프리미엄을 투입한 배경으로 보고 있다.

유진그룹은 증권·금융과 제조업 등 50여 개 계열사를 보유한 중견기업이다. 지주사 유진기업이 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YTN 지분을 인수할 계획이다.

애초 YTN 매각에는 한국경제신문과 매일경제신문, 한국일보를 소유한 동화기업 등 주요 언론사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제 입찰에 참여하지는 않았다. 방송법에 따른 신문사 30% 지분 제한이 이들 입찰에 걸림돌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마감한 YTN 공기업 지분 매각 입찰에는 유진그룹과 한세실업, 글로벌피스재단 등 3곳이 참여했다.

방통위는 매각 측과 유진그룹 등에서 관련 서류가 접수되면 YTN 최다액 출자자 변경 심사에 나설 방침이다. 주요 심사 내용은 △방송 공적 책임과 공정성·공익성 실현 가능성 △사회적 신용과 재정적 능력 △시청자 권익 보호 △대기업·언론사·외국인 등에 대한 방송사 소유 규제 등이다.

앞서 이동관 방통위 위원장은 지난 1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제38차 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단순한 재무 역량뿐 아니라 공정성에 바탕한 경영 철학과 역량 등이 종합적으로 심사될 수 있게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YTN 최대출자자 변경승인 신청 건은 국민적 관심사"라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사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따라서 유진그룹이 언론사 사주로서 공정 보도와 공익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를 두고 핀셋 검증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방통위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YTN 지분 인수 계약은 무효화된다. 계약이 무효가 되더라도 차순위 기업과 계약하지 않고 재입찰을 한다. 이 위원장은 이날 낙찰자가 결정된 후 "YTN의 최다액 출자자 변경승인 심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격·투명·신속하게 심사하겠다"고 밝혔다.
 
[단독] 상장 철회한 화해, 결국 대규모 구조조정 단행
뷰티 플랫폼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가 대규모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올해 목표로 했던 기업공개(IPO) 철회 이후 과감한 인력 조정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꾀하겠단 전략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웅 버드뷰 대표는 최근 전 직원 대상 회의를 소집하고 구조조정 사실을 공지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구조조정 배경과 이유에 대해 설명하며 임직원들에게 미안함과 고마움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구조조정은 개발 직군 포함 전 부서를 대상으로 하며 희망퇴직 형태로 진행된다.

한 내부 관계자는 "임직원들을 고려해 최대한 희망퇴직 형태로 인력감축에 돌입했다"며 "구조조정 대상자와 희망퇴직자는 이미 정해졌고, 이달 안에 마무리될 것"이라고 전했다.

회사 안팎에서는 이번 조치가 상장 재도전을 앞두고 적자구조를 탈피하기 위한 움직임이란 분석이 나온다.

버드뷰는 2013년 7월 화해 서비스 출시 이후 화장품 성분을 포함한 제품 정보 28만여 개와 760만건의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 정보탐색과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성 고객층이 두꺼운 뷰티 시장에서 국내 2030세대 여성 80% 이상을 회원으로 보유하며 대표 플랫폼 사업자로 인지도를 쌓아왔다.

매출도 매년 성장세를 탔다. 2020년 233억원에서 2021년 304억원, 2022년 396억원대까지 성장했다. 이는 2020년과 비교하면 무려 70%나 성장한 수치다.

하지만 수익성까지 챙기지는 못했다. 2020년 12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은 2021년 89억원 적자로 돌아섰고 지난해엔 187억원까지 적자폭을 키웠다. IT 우수인재 영입과 R&D(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한 탓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버드뷰는 지난달 연내 상장도 철회했다. 버드뷰에 대한 기업가치가 예상보다 저평가된 것이 결정적 이유였다. 시장에선 버드뷰의 기업가치를 1500억원 정도로 평가했다.
 
[2023 국감] 이창용 한은 총재 "'가계부채' 규제로도 잡히지 않으면 금리 인상 고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연일 최대치를 갈아치우고 있는 가계부채 이슈와 관련해 "규제를 통해 증가 속도를 조절하고 그래도 잡히지 않으면 심각하게 금리 인상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가계 대출을 줄이기 위해 금리를 올리면 이자 부담이 되다 보니 한국은행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는 것 아니냐는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이 총재는 한은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이 가계대출 증가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일부 인정하면서도 "(금리 동결은) 그로 인해 생기는 금융시장 안정 문제와 물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결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난 한두 달 가계부채가 급증했다가 9월에는 조금 줄었다"며 "지금 판단하기에는 정책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몇 달 더 두고 보고 가계부채가 잡히는지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자율이나 정부와의 정책 공조를 통해 점차 가계부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율을 90%에 가깝게 낮추는 게 제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너무 빨리 조절하려다 보면 경기가 너무 나빠지기 때문에 천천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덜 올렸다’는 지적에 대해 "지난해 어느 중앙은행 총재보다 금리를 올리고 물가 안정을 해왔다"고 답변했다. 이 총재는 이어 “지난해에만 기준금리를 3%포인트 올렸다”며 “물가상승률이 미국이 거의 10%까지 올라가고 우리는 6%일 때 (기준금리를) 거의 미국 이상으로 올렸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