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감] 여야, '홍범도 흉상' 이전 두고 공방 치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계룡=조재형 기자
입력 2023-10-23 1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 "문재인 정부, 흉상설치 주먹구구식 추진"

  • 야 "흉상 이전 시도는 이념 논쟁…중단해야"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이 23일 충남 계룡대 육군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이 23일 충남 계룡대 육군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3일 육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육군사관학교가 추진하는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을 두고 대립각을 세웠다.
 
여당은 홍 장군 흉상 설치의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가 있었으며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됐다고 비판했다. 반면 야당은 홍 장군 흉상 이전 시도를 이념 논쟁이라고 꼬집었다.
 
23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육군본부 등에 대한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는 육사의 홍 장군 이전·철거 문제가 집중 질의 대상이 됐다.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은 “육사에서 흉상 설치 검토를 시작한 것은 2018년 1월 16일이며 공사가 완료된 것은 같은 달 27일”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한 달여 만에 흉상 설치가 완료된 셈이다.
 
이 의원은 “2018년 3월 1일 제막식이 있었고, 이후 문 대통령이 참석한 그해 육사 졸업식 때 생도들이 흉상 앞에서 모자를 던졌다”며 “졸업식 행사에 맞춰 흉상이 제작됐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 당시 탁현민 선임행정관이 연출했다고 알려졌다”고 언급했다.
 
같은 당 성일종 의원은 “홍 장군은 최고의 독립 영웅이고 모두 다 추앙하고 사랑하는 장군이지만 육사에는 어울리지 않는 분”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육사의 역사가 왜곡되고 육사 정신이 훼손됐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안중근 동상이 만들어졌을 땐 2015년 1월에 추진안이 보고가 됐는데 홍 장군 관련해서는 추진안이 아예 없다”며 “공론화와 절차적 과정을 그리 중시하는 문재인 정부에서 어떻게 1개월 반 만에 (홍 장군 흉상 제작이) 이뤄지느냐”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념 논쟁을 멈추고 육사 내 홍범도 흉상 이전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후덕 민주당 의원은 흉상 이전에 대해 “절대 반대다. 홍범도 장군이 이념 논쟁의 제물이 됐다”며 “민생에 주력하자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 발언의 취지에 따라 이념 논쟁을 멈추고 이전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 의원은 “(한 여론조사에서) 흉상 이전 반대가 63.7%”라며 “이게 민심이다. 윤 대통령도 국민은 항상 옳다고 하지 않았느냐. 흉상 이전에 민생 문제냐”고 추궁했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도 “지금 이 시각 이념 논쟁의 진원지가 어딘지 아느냐. 육사다”며 “문 정부 책임인지 따질 문제인가. 홍 장군은 박정희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건국훈장을 받았다”고 거들었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과 권영호 육군사관학교장은 홍범도 장군의 독립운동 공적은 인정하지만 육사 내 흉상 설치는 육사생도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철거 입장을 고수했다.
 
박 총장은 ‘홍범도 장군 등 독립영웅 흉상 설치가 육사의 대적관을 흐리게 했다고 보느냐’는 질의에 “일정 부분 흐리게 한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또 박 총장은 ‘육군총장이 헌법 정신을 부정하고 독립영웅을 부정하며, 일제에 항거한 역사를 지우는 것이 옳은가’라는 추궁에 “육사의 설립 취지와 목적은 광복운동, 항일운동 학교가 아니다”고 맞섰다.
 
이에 안규백 민주당 의원은 “총장, 정신 차려”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육사는 교내 충무관 앞에 설치된 6명의 독립영웅 흉상 중 홍범도 흉상은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다른 흉상은 교내 적절한 장소로 옮길 예정이다.
 
또 육사는 지난 16일부터 홍범도·김좌진 장군 등 독립영웅을 기린 충무관 내 ‘독립전쟁 영웅실’ 철거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