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030년 수원시 공업지역기본계획(안) 공청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윤중국 기자
입력 2023-10-15 11: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공지능 등 첨단산업 분야 연계한 미래전략산업 구상 발표

  • 관내 청년 (예비)창업가 캄보디아·베트남 기업 탐방 지원

‘2030년 수원시 공업지역기본계획안 공청회’가 진행행 모습 사진수원시
‘2030년 수원시 공업지역기본계획(안) 공청회’가 진행행 모습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영통구청 대강당에서 ‘2030년 수원시 공업지역기본계획(안) 공청회’을 열고 시민·전문가의 의견을 들었다고 15일 밝혔다.

공업지역기본계획은 전체 공업지역(산업단지 등 제외)의 관리·활성화에 관한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것이다.

수원시의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대상지는 공업지역 중 산업단지를 제외한 장안·영통구 공업지역 전역 면적 2856㎢이다.

이날 공청회에는 좌장인 김철홍 수원대 교수, 이범현 성결대 교수(도시계획), 이관용 동남보건대 교수(환경),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연구기획실장(교통), 시민 등이 참석했다.

공청회는 공업지역기본계획(안)에 대한 설명과 전문가 토론, 주민의견 청취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수원시는 반도체, 인공지능 등 첨단산업 분야를 연계한 미래전략산업 구상안을 발표했다.

또 실질적 개발사업인 공업지역정비사업을 고려한 난개발 방지안, 인센티브 제공안 등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수원시는 공청회에서 나온 시민 의견과 수원시 의회 의견을 모아 심의하고 올해 안에 공업지역기본계획으로 수립할 계획이다.

공청회에 오지 못한 시민도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공청회 개최 당일부터 14일간 시청 도시계획과 지역정책팀에 서면으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는 전문가 및 시민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공업지역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관내 청년 (예비)창업가 캄보디아·베트남 기업 탐방 지원
‘아시아 청년 창업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아시아 청년 창업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관내 청년 (예비)창업가의 캄보디아·베트남 현지 기업 교류를 지원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2023 아시아 청년 포럼’을 운영했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희망둥지협동조합이 주관한 ‘2023 아시아 청년 포럼’은 관내 청년 (예비)창업가가 캄보디아·베트남 현지 기업 관계자와 만나 창업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관내 청년 (예비)창업가 2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10일 수원시 자매결연 도시인 캄보디아 씨엠립주에 위치한 전기스쿠터 배터리기업 ‘베리워즈’를 방문, ‘청년 일자리 창출 및 동남아 진출 사례’, ‘청년 사업가들의 모임 활성화’ 등을 주제로 한 특강을 들었다.

이어 11일 씨엠립주 프놈끄라옴 ‘수원마을’을 방문해 환경정화 등 ESG 가치 실현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고 물품(쌀, 학용품 등)을 전달했다.

12일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중남부 한인상공인연합회 소속 현지 한국기업 ‘에이모(AIMMO)’ 대표로부터 국내외 네트워크 연계 창업발전 지원정책에 관한 특강을 들었다.

이어 ‘아시아 청년 창업 포럼’에 참석해 현지 청년 창업가, 베트남 한국기업(기관) 관계자 등에게 창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청년 창업 정책토론을 통해 해외 취업 지원 방안 등을 모색했다.

또 베트남 중소기업협회 소장의 ‘중소기업 해외 진출 정책 및 지원 사례’를 듣고 해외 창업 아이디어를 교류했다.

13일에는 하노이의 유명 커피숍 ‘칼디 앤 모어’의 청년창업가로부터 성공사례를 들었다.

또 뷰티, 헬스케어 관련 현지 청년스타트업을 탐방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시의 청년창업가 또는 예비창업가들이 이번 해외 탐방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수원 청년들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