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성남시의회에 3회 추경안 처리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박재천 기자
입력 2023-10-05 09: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긴급 안전 관리 예산 134억원 발 묶여

  • 명절 생필품비 추가지원 못 해

성남시청사 전경아주경제DB
성남시청사 전경[아주경제DB]
경기 성남시가 5일 성남시의회에 공전 중인 의회를 하루빨리 정상화해 더 이상 시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3회 추경안을 속히 처리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8월 의회에 제출한 3회 추경안(총 1575억원 규모)은 탄천교량 보도부 철거공사비 70억원과 교량, 구조물 정밀안전진단 예산 등을 포함한 긴급 안전 관리 예산 134억원을 비롯, 각종 복지사업에 즉시 투입돼야 할 민생 예산을 담고 있다.

특히, 빠른 시일 내 3회 추경안이 의결되지 않으면, 교량 등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안은 가중되고, 관련 용역과 공사가 지체됨에 따라 교통 불편의 장기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 의회 파행으로 인해 지난달 말 지급 예정이었던 저소득 한부모가족에 대한 명절 생필품비 추가지원금이 지급되지 못함으로써, 정쟁으로 인한 피해가 사회적 약자에게는 더욱 가혹하고 고통스럽게 다가오는 모양새다.

시는 올 추석부터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한부모가족(총 2161세대)에게 6만원(도비 5만원+시비 1만원)이던 명절 생필품비를 시비 4만원을 추가 지원해 1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었지만 추경안 미의결로 6만원만 지급하고 추가 지원비 4만원은 지급하지 못했다. 

아울러 지역청소 대행 용역비 25억5900만원, 아동의료비 지원 2000만원, 노인종합복지관 운영비지원 2억5700만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비 9500만원, 국공립 보육교직원 인건비 4억2600만원 등의 집행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이 밖에도 시의회에서 3회 추경안이 조속히 의결되지 않을 경우,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노인종합복지관 운영비, 국공립어린이집 106개소에 재직 중인 보육 교직원 인건비, 국공립·법인 장애반 및 야간연장 보육교사 인건비등도 지급하지 못하게 된다.

한편 신상진 시장은 “3회 추경안 미의결로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긴급한 안전 예산과 민생 예산 집행에 차질을 빚으면서 시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추경안 처리를 위해 시의회가 조속히 정상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