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서열 3위 하원의장, 234년 美의회 사상 첫 해임…예산안 반발한 공화당 강경파 주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10-04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체할 대안 세력 없어 정국 혼란


 
사진AP연합뉴스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사진=AP·연합뉴스]

미국 권력 순위 3위인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해임됐다. 234년 미국 의회 역사에서 하원의장이 해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하원은 3일(현지시간) 전체 회의를 열고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해임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해 찬성 216표, 반대 210표로 해임 결의안을 가결 처리했다. 매카시 의원 해임을 주도한 공화당 강경파 의원 8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민주당은 당론으로 해임 찬성을 정했다. 

이번 해임은 공화당 강경파에 의해 주도됐다. 앞서 공화당 강경파인 맷 게이츠 하원의원은 매카시 의장이 추진한 임시예산안 처리에 반발해 전날 매카시 의장 해임결의안을 제출했다. 여기에 민주당은 매카시 의장이 최근 추진한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하원의 탄핵조사 등을 이유로 매카시 의장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해임 찬성 당론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화당 강경파가 반발한 이유는 임시 예산안 통과 때문이다. 셧다운(연방정부 기능 마비)이 코앞까지 다가온 상황에서 매카시 의장이 지난달 30일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을 제외한 45일짜리 임시 예산 처리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강경파에 동의를 얻지 못했다. 

뉴욕타임스는 "극우 강경파가 하원을 혼란에 빠뜨렸다"고 전하고 워싱턴포스트(WP)는 "역사상 첫 하원의장 해임이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매카시 의장을 대체할 하원의장은 쉽게 거론되지 않는다. 공화당 내에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매카시 의장은 9개월 전인 지난 1월 6일 당선될 당시에도 강경파와 줄다리기 속에 15번의 투표 끝에 간신히 당선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역시 외부의 적보단 내부의 적이 무서운법.......우리나라도 뭐~~~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