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열차 '암표' 잡는다…코레일 '암표제보 게시판'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9-07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코레일
코레일 대전 사옥. [사진=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오는 12일부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 열차 승차권 불법 거래 신고 채널 '암표제보 게시판'을 신설하고 강도 높은 암표 대응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열차 승차권 불법 거래 의심 신고 절차는 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에 접속해, 암표 판매가 의심되는 사이트 정보와 판매자ID, 판매가격 등을 적고 관련 증빙자료를 첨부하면 된다.

코레일은 불법 거래 관련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는 경우 경찰청 등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암표 판매자를 특정할 수 있도록 유효한 정보를 제보하는 사람에게는 열차 승차권 할인 쿠폰 등 소정의 보상이 지급된다. 

열차 승차권 기준운임에 웃돈을 붙여 구입한 가격보다 비싸게 되파는 암표 거래는 철도사업법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로, 암표 판매자는 최대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코레일은 기차표 불법 거래를 근절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비정상적 구매 이력과 접속 내역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암표 거래가 주로 이뤄지는 온라인 중고 거래 사이트와 암표 방지를 위한 업무협조도 강화한다. 열차 승차권을 거래 금지 품목으로 등록하고, 암표 거래 게시글은 즉시 차단하고 삭제 조치할 방침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선의의 고객을 보호하고 누구나 공정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승차권 유통 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