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세륭 부경대 교수 "주택저당증권 상품성 높여 주택금융 활성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기자
입력 2023-09-06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일 주택금융공사 주최 '주택금융의 현황과 가야할 길' 컨퍼런스서 언급

사진주택금융공사

최준우 주택금융공사 사장이 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센터에서 ‘주택금융의 현황과 가야할 길‘을 주제로 열린 ‘2023 주택금융 컨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활성화를 위해 주택저당증권(MBS)의 상품성을 높여 유통시장을 활성화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한 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고금리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장기고정금리 모기지를 확대해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을 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안세륭 부경대학교 교수는 6일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주택금융의 현황과 가야할 길‘을 주제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23 주택금융 컨퍼런스‘에 발표자로 나서 "MBS를 활성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안 교수는 “국내 채권시장에서 MBS 유통량은 저조한 편"이라며 "MBS 유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MBS 발행구조 표준화 및 투자자 요구를 반영한 발행구조 개선, 개인투자자 유인을 위한 환매 접근성 제고 등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가계부채 구조개선과 주택금융 역할의 중요성도 언급됐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고성수 건국대학교 교수는 “경제 불확실성 시기에는 정부와 관계 기관은 각 분야의 리스크를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면서 “지금과 같은 시기일수록 장기고정금리 모기지를 통한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 노력이 중요하다”덧붙였다.

주금공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제기된 여러 다양한 의견들을 통해 공적 모기지의 역할과 방향을 모색할 방침이다. 정부 역시 이에 발을 맞추기로 했다.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공사는 금융안정망의 핵심기관으로서 주택금융에 시장 불안요소가 작용하지 않도록 정부의 금융시장 안정화 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동시에 국민이 필요로 하는 포용적 주택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