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공부문에서 여름철 에너지 절약 솔선수범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8-09 1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업소, 구, 동, 청사 등 82개소에서 실내온도 준수, 조명 소등 실천

수원시·경기도·한국에너지공단·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관계자가 수원역에서 ‘도민 여름철 하루 1kWh 줄이기’ 캠페인을 펼친 후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시·경기도·한국에너지공단·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관계자가 수원역에서 ‘도민 여름철 하루 1kWh 줄이기’ 캠페인을 펼친 후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여름철 급증하는 에너지 전력난에 대처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에 나섰다고 9일 밝혔다.

수원시는 공공부문에서 솔선수범해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7월 3일부터 사업소, 구, 동, 청사 등 82개소에서 실내 온도 26℃ 이상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있으며 에너지지킴이 운영을 통한 실내 온도관리 등 에너지 절약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전력피크 시간인 오후 4시 30분에서 5시 사이 사업소, 구, 동, 청사에서 순차적으로 실내조명 30%를 소등하고 있다.

오는 22일에는 ‘에너지의 날’ 행사를 열고 공공청사·공동주택 등에서 냉방기 설정 2℃ 올리기, 동시 소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민간 부문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지난 7월 11일에는 경기도, 한국에너지공단,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8월 8일에는 한국에너지공단,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지역난방공사, 안전보건공단, 녹색소비자연대와 함께 수원역과 로데오거리 일대에서 ‘도민 여름철 하루 1kWh 줄이기’ 캠페인을 펼쳤다.

‘하루 1kWh 줄이기’ 캠페인은 △에어컨 설정온도 1℃ 높이기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26℃ 유지하기 △사용하지 않는 조명 소등하기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사무실 에너지 전원(-) 절약(+) 등 에너지 절약 방법이 담긴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배부하는 캠페인이다.

또 7월 3일부터 자체적으로 인계동, 수원역 일대에서도 ‘전력 사용 하루 1kW 줄이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냉방기 가동 시 문을 열어놓는 행위 자제 △실내 온도 26℃ 준수 등을 권고하는 ‘개문냉방 자제 홍보 캠페인’을 벌였다.

이 밖에도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 64개소를 대상으로 △전력피크 예상기간인 8월 2주 전후로 하계휴가 분산 △전력피크 시간 중 냉방기 순차 운휴 등을 요청했다.
◆ 8월 주민세 개인분 58억원 부과
경기 수원시는 2023년 8월 주민세 개인분 58억원(46만 4304건)을 부과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납부 대상은 지난 7월 1일 기준 수원시에 주소를 둔 개인으로, 16일부터 31일까지 주민세를 납부해야 한다.

납부는 위택스나 지로 등을 이용하면 된다.

또 간편결제앱(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이나 은행 자동입출금기(CD/ATM), 신용카드, 가상계좌, 지방세입 계좌 납부, ARS 등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

2021년부터 기존에 균등분(개인·사업자·법인), 재산분, 종업원분 등 5개였던 주민세 종류는 지난 2021년부터 개인분, 사업소분, 종업원분 등 3개로 개편됐다.

이에 따라 사업주가 납부하던 재산분과 균등분이 ‘사업소분’으로 통합돼 주민세 납기는 모두 8월로 통일됐다. 또 징수 방법도 신고납부로 전환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