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AI 스타트업 뭉쳤다…한국생성AI스타트업협회 출범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3-08-09 0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생성AI스타트업협회
[사진=생성AI스타트업협회]
국내 주요 생성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이 한국생성AI스타트업협회(가칭) 준비모임을 결성하고 다음달 정식 협회 출범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들은 이날 준비모임 성명서를 발표하고 모두를 위한 AI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 의지를 밝혔다. 라이너, 뤼튼테크놀로지스, 스캐터랩, 업스테이지, 콕스웨이브, 프렌들리AI(가나다순) 등 6개사가 협회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준비모임은 성명서를 통해 "생성AI 기술이 사회 모든 분야에 새로운 성장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우리 생성AI 스타트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책임의 무게 역시 가볍지 않기에 뜻을 모아 협회 출범을 준비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준비모임은 성명서에서 3대 활동 목표를 내걸고 더 많은 생성AI 스타트업의 동참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3대 목표는 △모두를 위한, 모두가 함께 하는 AI 생태계 조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AI서비스 △대한민국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협회는 △학계와 함께 하는 생성AI 테크 콘퍼런스와 세미나 개최 △한국 생성AI 스타트업 리포트 발간 △사회·정책적 관심과 지원, 육성 필요성의 공론화 △생성AI 기술 부작용에 대한 스타트업 공통의 약속과 규범 정립 △스타트업과 빅테크 기업, 사회 각계의 상생과 협력을 위한 소통 △스타트업 채용과 투자 기회 확대 △오픈소스 언어모델 기술 발전 기여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준비모임 관계자는 "한국 AI 분야 기업은 이미 약 2000여곳에 달하고 이 중 87%가 중소기업"이라며 "AI 산업의 근간인 생성AI 스타트업들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모아 사회 각계와 적극 소통하고 스타트업 활동 역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