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제주 미분양주택 1년새 115% 급증…지역 건설사 부실 불똥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6-26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은 골든북] 제주지역 미분양주택 현황 및 리스크 요인 점검해 발표

  • 4월 제주지역 미분양아파트 역대 최대…"당분간 분양시장 부진 등 지속"

 

제주 도심 전경 [사진=아주경제DB]


제주지역 내 미분양 아파트 규모가 1년 새 두 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시장이 일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제주지역의 경우 부동산시장 부진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관측되면서 이 같은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지역 건설사 자금사정 악화 등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국은행은 26일 발표한 '2023년 6월 지역경제보고서(골든북)' 상 '제주지역 미분양 현황 및 리스크 요인 점검' 보고서를 통해 "전국적으로 주택매매가격이 하락하고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금융부담이 증가한 가운데 제주지역도 4월 기준 역대 최고 미분양주택 수(1966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제주도 내 미분양주택은 총 1916호로 전년 대비 115%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보면 제주시가 1010호, 서귀포시가 906호에 이른다. 특히 미분양주택 10건 중 6건 이상이 읍면지역에 위치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대해 한은은 "읍면지역 미분양주택을 살펴보면 도민 수요보다 외지인 투자나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수요와 관련성이 있다"면서 "이는 그동안 비규제지역이던 제주도 주택시장에 대한 외지인 투자수요가 약화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 읍면지역 미분양주택 분포 현황 [사진=한국은행]


제주지역 내 신규 분양수요 부진도 이어지고 있다. 작년 하반기 이후 지역 집값이 빠르게 하락함과 동시에 신규 분양가격이 급등해 주택매매가격과 분양가격 갭이 축소됐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실제 지난해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게시된 20개 지역 민간아파트 청약 가운데 절반 가량이 세대수 대비 청약건수가 미달됐고 작년 4분기 민간아파트 초기분양률은 15%대까지 하락했다.

한은은 근래 부동산 규제 완화로 개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수도권과 달리 제주권역 부동산 분양시장은 당분간 부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이와 같은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부동산PF 부실화 등에 따른 지역 건설사 리스크 등 지역경제로 불똥이 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한은 측은 "향후 제주지역 분양시장 위축 및 미분양주택 누증이 지속될 경우 주택착공 감소, 부동산 PF 부실화로 지역 건설사의 자금사정이 악화되고 도내 건설투자를 제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전과18범을 지향하는 사이코패스 이재명입니다.
    대형참사 선동질은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단연 세계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솔직히 세월호참사 당시에는 재미가 아주 솔솔했습니다.
    그러나 후쿠시마 오염수의 선동 실적은 너무나도 참담합니다.
    목이 터져라 외쳐댔지만 예상과 달리 국민들은 전혀 동요하지않았습니다.
    이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목전에 도달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예전과 달리 국민들은 차분하기만합니다.
    우리 전라도만이라도 끝까지 똘똘 뭉친 화이팅을 당부드립니다!!!
    대박났던 광우병의 추억이 너무나도 간절합니다.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