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앞서 소통 지수 제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6-21 13:29
도구모음
  • 이달 27일부터 권역별 시·군 설명회 개최

전북도청 전경[사진=전라북도]

내년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가 공식 출범하는 가운데, 전북도가 내실있는 개정법안 마련과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한다.

21일 도는 오는 6월 말부터 전북연구원과 함께 지역주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이달 27일 익산시를 시작으로, 다음달 6일 부안군까지 총 8회에 걸쳐 권역별로 순회하며 진행된다.

도는 이 자리에서 전북특별법 개정법안 설명과 함께 그간 추진상황 및 향후일정을 공유하고, 행정구역 명칭 변경에 따른 정비사항, 질문·답변 등을 통해 도민의 이해를 돕고 공감대를 형성‧확산한다는 복안이다.

구체적으로 최근 도에서 국무조정실에 제출한 총 232개 조항으로 이뤄진 전부개정안의 법안체계, 개괄적 법안 조항을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글로벌 생명경제도시’라는 비전을 실현할 특례가 반영된 194개 조항과 해당 시·군과 밀접한 특례 조항을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이와 함께 행정구역 명칭이 전북특별자치도로 변경됨에 따른 종합정비 계획, 정비 대상(업무시스템·웹사이트·표지판·공인·공부 등)을 안내하고, 공공과 민간부문의 이행사항에 대해 협조도 구할 계획이다.

이밖에 특별자치도민으로서 일체감을 높이고 출범 분위기 고조를 위해 개최될 시·군별 화합행사, 전야제 및 출범식 행사 추진방향 등을 공유하고, 각계각층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도는 지난 3월 권역별 시·군 설명회, 5월 14개 단체로 구성된 전북시민단체연대회의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도는 앞으로도 도민 설명회 및 정책토론회,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청년친화 우수기관 선정
전북도가 ‘2023년 제6회 청년친화헌정대상’ 광역 자치단체 소통 부문에서 청년친화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21일 도에 따르면 ‘청년친화헌정대상’은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 미래’가 주관해 청년친화적 환경조성에 기여한 기관들에 수여한다. 

심사는 정책·입법·지원·소통 분야의 청년 친화도를 평가하는 ‘청년친화지수’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도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청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속적인 소통으로 청년의 참여 기회를 확대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체적으로 청년정책 전반에 대한 심의 의결 기구인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활성화하고, 광역단체 중 최초로 공동위원장에 청년을 선출했다. 

또한 △청년들이 각 지역의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정책을 직접 발굴해 제안하는 ‘청년정책포럼단’ 운영 △지역 청년들을 찾아가서 맞춤형 정책상담을 실시하는 ‘청년정책소통학교’ △청년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실행하는 ‘청년 생생아이디어 지원’ 등 청년의 정책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난 2월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5대 분야에 정책 목표를 설정해 ‘2023년 전라북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도는 지역 청년은 물론 청년 유관기관, 시·군 등과 협력해 청년 정책 체감도 제고와 청년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우수 지자체에 대한 시상은 올해 9월 16일 청년의 날에 이뤄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극의시대_PC_기사뷰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