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올트먼 방한] 尹, 챗GPT 아버지 만나 "韓 집중할 분야" 묻자...올트먼 "반도체 키우고 기업 규제 없애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3-06-09 1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픈AI 창업자 겸 CEO 샘 올트먼 접견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챗GPT 개발사인 오픈AI 창업자 겸 CEO 샘 올트먼(Sam Altman)을 만나, AI(인공지능) 시대 우리나라 기업에 필요한 조건과 역할론을 물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올트먼 등 오픈AI 임원진을 접견하고 AI 발전 방향, 오픈AI와 한국 스타트업 간의 협력, 국제 규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전 세계에 챗GPT 열풍이 불고 있다. (우리도) 시험 삼아 신년사를 작성하면서 챗GPT에 질문을 던져보니 제법 그럴듯한 결과가 나오더라”고 했다. 이에 올트먼은 “좋은 말씀 감사하다”면서 “한국은 전 세계에서 챗GPT를 가장 많이 쓰는 나라 가운데 하나일 뿐만 아니라 챗GPT가 발전할 수 있는 기술기반을 갖고 있는 나라”라고 화답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앞으로 한국을 비롯한 각국이 챗GPT 기술을 활용, 발전시킬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이고, 필요한 조건은 무엇이냐”고 묻자, 올트먼은 “한국의 AI 스타트업들은 국제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경쟁력을 완벽히 갖췄다”고 호평했다. 

그는 이어 “한국은 반도체 제조 역량 등 AI가 발전할 수 있는 자산을 이미 많이 갖고 있고, 한국의 스타트업들도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픈AI도 한국의 스타트업들을 도울 부분에 대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 나라가 모든 것을 다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한국은 어떤 분야에 집중하면 좋겠냐”며 AI 시대에 한국이 특화할 분야에 대해서도 물었다.

올트먼은 “반도체 분야”라고 했다. 그는 “AI 시대에는 비메모리 반도체도 필요하지만, 막대한 데이터양 때문에 메모리 반도체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오픈AI는 현재 대만 반도체도 많이 쓰지만, 대만이 계속 반도체 공급을 하더라도 수요를 맞추려면 한국의 반도체가 필요해 한국과의 협력을 여러 나라가 간절히 원하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한국 기업과 한국인에게 주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이냐’고 묻자, 올트먼은 “첫째 AI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스템 반도체 생산 능력을 늘릴 것, 둘째 기업 활동 규제를 없애 AI 생태계를 구축할 것, 셋째 국제 규범을 만들어가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기술의 발전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챗GPT와 관련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국제 규범도 속도감 있게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고, 올트먼은 “사회 내에서의 위험성을 줄이고 개인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서도 규범 마련은 중요하다”고 답했다.

접견에 배석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글로벌 기업과 한국 스타트업 간 멘토링·인큐베이팅 협력, 기술 교류, 시스템 반도체 스타트업과의 협력 방안을 오픈AI사와 협의했다고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챗GPT는 대규모 언어 학습을 통해 대화와 코딩 등을 수행하는 생성형 AI다. 인간과 가장 닮은 대화 기술을 보여 AI계의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는다.

한편 윤 대통령과 올트먼 대표 일행은 대화를 마친 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에게 선물한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 명패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날 올트먼과 함께 배석한 그렉 브록만 오픈AI 사장은 동갑내기 한국 여성인 안나와 결혼했는데, 안나는 사장 보좌관으로서 이날 함께 방문해 부부가 함께 대통령과 사진을 찍었다. 또 브록만 사장은 태권도 유단자여서 대화 중에 “한국 사위가 분명하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