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무심동로~오창IC 국지도 도로 건설 본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6-07 0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주 북부지역 만성 교통 지·정체 해소 기대

[사진=청주시]



충북 청주시는 북부지역의 만성 교통 지·정체 해소를 위해 ‘무심동로~오창IC 도로건설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율량동 성모병원에서 오창으로 이어지는 기존 공용 구간은 평소 2~30분대의 지·정체가 이어지면서 노선 개선과 도로 건설을 요구하는 민원이 끊이지 않던 곳이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1055억원(국비 568억원, 도비 231억원, 시비 256억원)을 투입해 청주 사천동 송천교부터 오창읍 농소리 오창IC 5.02㎞를 왕복 4차로의 도로로 연결하는 것이다.
 
현재 보상 및 공사를 병행 추진 중(보상률 32.0%, 공정률 2.0%)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충북도가 시행 주체로 발주했고, 시는 시민 불편과 민원의 직접 해소, 편의성 향상과 신속 행정을 위해 지난 5월 말 청주시 직접 시행으로 변경 이관받았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범석 청주시장이 사업 시행 주체 변경을 위해 수차례 충북도에 건의하고 협의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며 발품 행정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이 완료되면 송천교부터 오창IC까지 10분 이내 연결이 가능해진다. 아울러 공용 중인 국도 17호선(성모병원~오창), 엘지로와 함께 청주시 남북지역의 연결성을 한층 강화하고, 3순환로와의 완전 입체교차 연결을 통해 북부지역의 만성 교통 지ㆍ정체 해소에 획기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2024년까지 보상을 완료하고 2029년 내에 사업이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