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中 4대 불가 통보 보도에 "전혀 사실 아냐…회의서 관심사 교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3-06-01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수석 "한·중 고위급 교류 위한 소통 진행 중"

정례브리핑하는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5.2
    hkmpooh@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1일 중국 정부가 최근 한·중 국장급회의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방한 불가 등 '4대 불가방침'을 통보했다는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4대 불가 방침을 전했다는 보도' 관련 질의에 "그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당일 한·중 국장급 회의뿐만 아니라 중국 측 국장이 외교부 이외의 특정 인사를 예방했다는 것 내용 모두가 사실과 다르다"며 이같이 답했다. 

임 대변인은 "양국 외교부 국장들은 (국장급회의에서) 한·중 관계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한 바가 있다"고 전했다. 

임 대변인은 정례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류진쑹(劉勁松) 중국 외교부 아주사장(국장)이 외교부 외 다른 기관의 인사를 만났다는 것 자체가 사실이 아니다"라며 "당시 회의에선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서로 폭넓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다만, 회담 회의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밝히기 어렵다"며 양해를 구했다.

한·중 간 고위급 협의 개최, 한·중·일 만남 여부 등 추후 소통 일정에 대해 임 대변인은 "한·중 간의 고위급 협의라든가 그런 개최에 있어서는 중국 측도 상호 교류와 소통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자뿐 아니라 삼자가 만나야 하는 경우에는 일정 조율에 어려움이 있다"며 "하지만 실무 회의 개최를 위한 협의 소통 또한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 대변인은 "한·중 양국 간의 고위급 교류를 위한 소통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정해지지는 않았다. 좋은 소식이 있게 되면 공유를 하겠다"고 했다.

앞서 한겨레는 지난달 31일 중국 류 사장이 한·중 외교국장급 협의 당시 △중국의 '핵심 이익'을 건드리면 한·중 협력 불가 △한국이 친미·친일 일변도 외교 정책으로 나아갈 경우 협력 불가 △현재와 같은 한·중관계 긴장 지속 시 고위급 교류 불가 △악화한 정세 아래 한국의 대북 주도권 행사 불가 등 4개 입장을 통보했으며,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과도 비공개로 만났다고 보도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