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보호 대책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5-29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용부 온열질환 예방수칙 퀵가이드

고용부 온열질환 예방수칙 퀵가이드 [사진동부]


고용부는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온열질환으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9월 초까지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보호 대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온열질환 발생 우려가 있는 사업장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한다. △폭염 취약공종 진행 건설현장 △언론 등에 제기된 폭염 취약 사업장(물류센터·재활용선별장·공항내 활주로 유도작업자) △조선업·건물관리업·아파트 청소와 경비 등 사업서비스업 등이다.

다음 달 1일부터 9월 8일까지 이러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집중 지도에 나선다. 열사병 등 온열질환 예방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한다. 작업여건 확인 후 예방수칙 준수 여부와 휴게시설 운영, 실내 온도 측정·환기 실태를 살필 계획이다.

고용부는 6월부터 20일간 사업장에 자율 점검기간을 부여한다. 사업주는 폭염 전 사업장을 사전 점검하고 예방대책을 세워 실행해야 한다. 실외작업장은 '물·그늘·휴식' 원칙을 지켜야 한다. 실내작업장은 작업장 내 온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체감온도를 낮추기 위해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아울러 수요자 맞춤형 지원을 할 방침이다. 사업장에 이동식 에어컨·그늘막 시설을, 근로자에게는 쿨세트 등 보조용품을 제공한다. 대형 물류센터 약 100개소를 대상으로 온열환경 조성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실태조사와 기술지원에 나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