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위, 원전 시찰단 두고 여야 공방…與 "공포 정치 선동" 野 "들러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5-24 1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가능성'에…野 "日도 반대한다"

외통위 전체회의 참석한 민주평통-외교부-통일부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왼쪽부터),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5.24
    hwayoung7@yna.co.kr/2023-05-24 11:16:34/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왼쪽부터),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활동을 두고 날을 세웠다. 최근 진행된 G7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의 성과를 두고도 이견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시찰단의 활동을 두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들러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공포를 조장하는 '정치 선동'이라고 맞받아쳤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이날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용인해 주려고 노력하고 있고 가장 적극적인 수단으로 시찰단을 파견했다"라며 "밖에서 기계를 보면 뭘 할 것인가. 일본의 보고만 듣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김경협 의원은 "결국 방류해도 된다는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그 결론으로 가려는 것"이라고 했고, 우상호 의원도 "시찰단을 보내 들러리를 선 다음 야당을 공격하는 것이 맞냐"고 비판했다.

그러자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시찰단은 검증이 아닌 점검이 목적"이라고 맞섰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필요한 자료는 전부 요구하고 있고 기술 회의를 통해 의문점이 있는 사항은 꼼꼼히 체크해 하나도 빠짐없이 확인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가능성을 두고도 여야는 맞붙었다. 전날 NHK에 따르면 노무라 데쓰로 농림수산상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시찰은 처리수(후쿠시마 오염수)의 조사가 중심이라고 들었지만, 그것에 더해 수입제한 해제에 대해서도 부탁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김경협 의원은 "일본 어민들과 환경단체도 방류를 반대한다"고 지적하자, 박 장관은 "수산물 문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것이다. 우려가 해소되지 않는 한 수입 재개는 없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