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30엑스포'와 연계한 최초 정부 통합 행사 '기후산업국제박람회'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3-05-24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너지, 기후, 탄소중립, 모빌리티 등 '총망라'...120개사 550부스 규모

  • 전세계 발주처 및 바이어 118개사 초청

 

24일 사전행사인 환영리셉션을 시작으로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는 정부 부처 12곳과 관계 기관 14곳이 공동 주관·주최하는 초대형 국제행사로, 2030 부산엑스포 주제와 연계한 최초의 정부 통합 행사로 추진된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글로벌 플랫폼을 마련하고 에너지·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기술·산업분야 대규모 교류의 장이 부산에서 펼쳐진다.

24일 사전행사인 환영리셉션을 시작으로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는 정부 부처 12곳과 관계 기관 14곳이 공동 주관·주최하는 초대형 국제행사로, 2030 부산엑스포 주제와 연계한 최초의 정부 통합 행사로 추진된다.

기존 각 부처에서 진행하던 산업부의 에너지대전, 탄소중립 EXPO와 환경부 GGHK, 부산시 ENTECH을 통합해 개최된다.

부산엑스포 주제인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와 연계해 엑스포 부산 유치에도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WCE 기후환경기술관’은 올해 최초로 개최되는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 WCE)’의 6개의 전시관 중 하나로 다양한 기후 환경 분야 기술을 선보인다. 

제1전시장에는 △청정에너지관, △에너지효율관, △탄소중립관, △미래모빌리티관, △EXPO 홍보관으로 구성되며 제2전시장에는 △기후‧환경기술관이 열려 총 6개의 전시관등으로 구성된다.

제2전시장에 마련되는 WCE 기후환경기술관에는 대한민국 환경·기후산업 분야의 다양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해 최신의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글로벌 그린허브 코리아를 동시에 개최해 참가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한다. 참가규모는 부산을 포함해 전국 120개 기관 및 기업이 550부스 규모로 환경산업관과 기후기술관으로 구성된다.

환경산업관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산업협회, 한국환경공단, APEC기후센터, 한국남부발전 등 관련 기관이 참여해 환경분야 공공정책을 소개한다. 

특히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14개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여한다. 열분해플랜트, 폐기물 재활용 플랜드, 매연저감필터 등 신기술 연구성과를 선보일 예정이다.

녹색혁신기업관은 친환경 제설제 등 환경부가 선정한 유망 녹색기술을 소개한다. 한국환경산업협회는 친환경 연료첨가제, 폐기물 에너지화 등의 기술을 보유한 전국의 우수환경기업을 이번 전시관에서 소개한다. 

한국남부발전은 수전해 실증 미니어처와 연료전치 모형을 전시해 관련사업과 기술을 홍보한다. 또한 도원에이팩스(소각플랜트), 하이클로(차염발생장치), 주식회사 생(정수공정장치), 쓰리텍(건조기기) 등 부산 소재 우수 환경기업이 참가한다.

해외에서는 주한인도네시아 투자진흥센터와 주한타이페이대표부가 참가해 해당 국가의 환경 분야 정책과 친환경 기술을 홍보한다. 특히 아시아, 중국, 중동, 유럽, 미주 등 전세계 32개국 118개 해외발주처와 바이어를 초청하는 글로벌 그린허브 코리아(GGHK) 수출상담회가 전시 기간 동안 개최돼 국내 참가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한다.

기후미래포럼, GGHK프로젝트설명회, 광물/순환자원기술 컨퍼런스 등 다양한 포럼과 산업전문 세미나가 동시에 개최돼 최근의 기후·환경이슈를 극복하기 위한 방향과 대책을 논의한다. 참여형 이벤트를 다채롭게 구성해 녹색 인증 제품 체험, 탄소중립 이벤트, 초소형 전기차량 시승 기회도 제공된다.

경품 이벤트로는 ‘스탬프투어’와 ‘참가기업 제품설명회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탬프투어’는 전시장 내 정해진 장소를 모두 방문해 획득한 스탬프를 제출하면 즉석에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참가기업 제품설명회 참여 이벤트’는 시간대별로 있는 제품설명회에 참석하면 현장에서 경품추첨을 통해 선물을 제공한다.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