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김재우 문복위원장, '위탁부모 고충 가정위탁제도 활성화' 관심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3-05-23 1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정위탁의 날 행사 참여, 위탁부모들과 자리해

위탁부모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가정위탁제도 활성화를 위한 지역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 대구광역시의회 김재우 문화복지위원장이다.

위탁부모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가정위탁제도 활성화를 위한 지역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 대구광역시의회 김재우 문화복지위원장이다. [사진=대구시의회]


대구광역시의회 김재우 문화복지위원장은 5월 23일, 중구 보스턴커피 동성로점에서 열린 대구광역시가정위탁지원센터 ‘가정위탁의 날 2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 패널로 참석하여 위탁부모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가정위탁제도 활성화를 위한 지역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이날 행사는 격의 없이 자유로운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문화복지위원회 김재우 위원장과 이재숙 의원, 실제 보호아동을 가정위탁하고 있는 위탁부모들, 영진사이버대학교 노인복지학과 박상용 교수, 대구시, 구·군의 담당 부서 관계자 및 아동보호전담요원 등이 참석하였다.
 
또한 가정위탁보호 제도에 관심이 있는 예비 위탁부모들과 여러 청중이 함께하여 아직 대중들에게는 생소한 ‘가정위탁’ 제도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다.
 
이번 ‘가정위탁제도’란 이혼, 사별, 질병, 수감, 학대, 경제적 곤란 등의 사유로 친부모가 아이를 양육할 수 없는 경우 일정 기간 보호·양육할 수 있는 가정에 들어가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는 아동의 성장 과정에 있어 애착 관계를 고려한다는 측면에서 ‘시설보호’보다 한층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적인 아동보호체계로 자리 잡고 있다.
 
행사 주최단체인 ‘대구광역시가정위탁지원센터’는 아동복지 전담 기관으로서 2003년 개소한 이래 가정위탁사업의 홍보 및 위탁가정의 발굴 및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7년 7월부터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날 패널로써 자리한 김재우 위원장은 ‘가정위탁의 날 20주년’ 축사를 시작으로 “위탁부모님들의 덕분에 많은 아이가 더 행복한 유년기를 보내고,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감사를 전했다.
 
이어, 위탁부모들의 고충 및 애로사항과 제도상의 미흡함 등에 공감하며 “우리 아이들은 한명 한명이 더없이 귀중하고 소중한 존재”라며, “우리 어른들에게는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뜻하지 않게 상처를 받은 아이들을 사랑으로 보듬고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우뚝 살 수 있도록 하는 책무가 있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재우 위원장은 시의회 차원에서도 가정위탁제도의 정책적 보완과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