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자외선 내성' 미생물 발견…화장품 활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3-05-1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천 서구 국립생물자원관 [사진=연합뉴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최근 인천대 서명지 교수 연구진과 공동 연구를 통해 자외선에 내성을 가진 국내 미기록 극호염성 고균 16종을 발견했다고 17일 밝혔다.

자원관은 해당 고균들을 국가생물종목록에 올리는 한편 화장품 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견한 고균들은 염전의 강한 자외선과 수분 증발에 의한 세포 파괴를 막기 위해 '박테리오루베린(bacterioruberin)'이라는 붉은색 유기 색소 카로티노이드를 만들어 낸다. 이 색소는 자외선 유해 작용 억제와 항산화 효과가 토마토 리코펜이나 당근 베타카로틴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일에서는 이미 박테리오루베린 색소 추출물을 주원료로 하는 항노화 피부관리 제품이 고급 화장품으로 판매 중이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자생 호염성 고균들을 화장품 소재로 만들기 위한 연구에 들어가기로 했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염전 등 국내에 드문 극한 환경에서 발견한 새로운 종을 국가생물종목록에 등록해 국가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면서 "이번 생물자원을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하기 위한 연구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