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최우수 시·군에 용인·김포·구리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5-15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시군간 유기적인 협력 강화 통해 미세먼지 저감 위해 노력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2023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우수 시·군’ 평가를 실시하고 용인시, 경기 김포시, 구리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시·군별 인구수에 따라 1, 2, 3그룹 등으로 나눠 △미세먼지 개선성과 △기관장 관심도 △미세먼지 발생원 관리 △계절관리제 시행실적 등 4개 분야 23개 지표에 대해 실시한 자체평가 70%와 노력도, 우수사례 등 외부 전문가평가 3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룹별 최우수 기관에는 용인·김포·구리시, 우수 기관에는 부천·양주·안성시, 장려 기관에는 성남·광명·포천시가 각각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전문가들은 지역 여건을 잘 인식하고 이를 사업화해 추진한 용인, 고양, 김포 등을 우수 전파사례로 꼽았다.

용인시는 집중 관리구역 내 미세먼지 저감시설 설치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어르신을 대상으로 불법소각 교육, 캠페인, 체험활동을 통해 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또 시 캐릭터를 활용한 ‘미세먼지 스마트폴’을 자체 개발해 정보 전달력을 높였다. 

고양시의 5등급 차주 대상 찾아가는 노후 경유차 저공해 사업 추진, 사물인터넷(IoT) 활용 스마트 미세먼지 관리체계 구축사업은 향후 사업 확대가 기대되며 김포시는 ‘미세먼지 N행시 짓기’ 대회와 저감 아이디어 공모사업 추진으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노력을 보였다.

도는 초미세먼지를 만들어내는 이산화질소 저감률과 공공기관 노후 경유차 보유에 따른 감점 지표를 신설해 경유차 조기 퇴출을 유도했다. 또 지자체의 미세먼지 관심도와 특수시책 추진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해 최종 우수기관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다음 달 1일 수원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열리는 제28회 환경의 날 기념행사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3개 시에 경기도지사 기관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차성수 경기도 기후환경에너지국장은 “이번 평가는 지자체에서 미세먼지 사업을 충실히 계획하고 추진하며 지역여건에 맞는 특화사업을 추진한 우수사례를 확산하는 데 의의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건강 보호와 대기질 개선을 위해 저감 대책 발굴을 지원하고 도-시군 간 협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