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분홍신' '삐삐' 작곡가 표절 아니야…차별성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3-05-11 1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가수 아이유

가수 아이유[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가수 아이유의 히트곡 '분홍신' 등 일부 노래가 표절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작곡가들이 의혹을 정식으로 부인하고 나섰다.

아이유의 '분홍신'과 '좋은 날'을 만든 작곡가 이민수는 1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저는 타인의 곡을 참고하거나 염두에 두고 작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분홍신'은 발매됐던 2013년에 (표절) 문제에 관해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반박했었고 더 이상의 견해는 무의미해 (대응을) 자제해 왔다. 최근 확대, 재생산을 넘어 도를 넘는 아티스트에 대한 비난에 조심스럽게 글을 적어 남긴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이유를 사랑하시는 여러분의 마음에, 특히 아이유의 마음에도 '분홍신'과 '좋은 날'의 저작자로서 상처를 남기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남겼다.

'삐삐'를 만든 작곡가 이종훈은 같은 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저는 다른 어떠한 작업물도 표절하지 않았다. 유사성이 느껴진다고 주장하는 여러 곡을 들어본 결과 힙합·알앤비라는 음악 장르적 특성을 제외하고는 오히려 코드 진행, 곡의 구조, 편곡적 악기 구성 등 여러 면에서 차별성과 개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8일 매일경제는 아이유가 '분홍신' '좋은날''삐삐' 등 6곡이 저작권법 위반했다는 내요으로 고발장이 강남경찰서에 접수되었다고 보도했다.

'분홍신'은 10년 전인 2013년에도 해외 뮤지션 넥타의 '히어스 어스'(Here's Us)와 유사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으나 소속사는 "완전히 다른 노래"라고 부인했다.

그러나 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표절 의혹이 다시금 재점화되었고 소속사 측은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악의적인 내용으로 아티스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며, 이는 강력한 법적 조치 대상임을 강조 드립니다. 당사는 인격 모독 및 명예훼손 등 악성 게시물을 반복적으로 게재하는 범죄 행위를 자행하거나 허위 사실을 재생산할 경우, 선처 없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진행하고자 합니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